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쌍용건설, 리모델링 1위 굳히기 나서
박지윤 기자
2020.12.14 13:28:24
20년간 13개 단지·9000여가구, 1조 수주

[딜사이트 박지윤 기자] 올해 11개 단지 약 8000가구의 '더 플래티넘' 분양 흥행을 통해 주택명가 재건에 성공한 쌍용건설이 내년 리모델링 분야 1위 굳히기에 나선다고 14일 밝혔다.

쌍용건설이 리모델링에 집중하는 이유는 정부의 재개발·재건축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리모델링 시장 확대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쌍용건설은 2000년 7월 업계 최초로 리모델링 전담팀을 출범한 이래 독보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누적 수주실적이 13개 단지 총 9000여가구(약 1조원)를 기록했다.


쌍용건설이 수평 증축 방식과 1개층 필로티 설계를 적용해 내년 상반기 리모델링 공사를 시작하는 서울 송파구 오금 아남 아파트 투시도. <사진제공=쌍용건설>

특히 국내 단지 전체 리모델링 1호~4호인 ▲서울 방배동 쌍용예가 클래식(2007년) ▲당산동 쌍용예가 클래식(2010년) ▲도곡동 쌍용예가 클래식(2011년) ▲밤섬 쌍용예가 클래식(2012년) 준공을 모두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국내 최초 2개층 수직 증축을 비롯해 지하주차장 신설 엘리베이터 연결하는 지하층 하향 증설공법, 단지 전체 1개층 필로티(지면에 닿는 접지층에 있어서 기둥, 내력벽 등 하중을 지지하는 구조체 이외의 외벽, 설비 등을 설치하지 않고 개방시킨 구조) 시공 기술을 선보였다. 2개층 지하주차장 신설, 지상·지하층 동시수행공법, 단면증설·철판보강·탄소섬유보강 등 각종 구조 보강공법과 진동 흡수 장치(댐퍼)를 활용해 진도 6.5~7.0까지도 견딜 수 있는 내진설계(일반 건축물 기준 6.5)도 도입했다.


일반 건축물 리모델링 실적도 탁월하다. 1991년 도면도 없는 상태에서 싱가포르의 국보급 호텔인 '래플즈 호텔'을 완벽하게 본원 및 증축했고, 1999년에는 캐피탈 스퀘어 빌딩 샵하우스(Capital Square Office Building Parcel-E) 리모델링을 통해 싱가포르 정부로부터 URA(Urban Redevelopment Authority) Award를 수상하는 등 해외에서 기술력을 먼저 인정받았다.

관련기사 more
김석준 회장, 쌍용건설 대표이사 3번째 연임 쌍용건설 컨소, 8000억 가락쌍용1차 리모델링 수주 쌍용건설, 올해 10개 단지 6700가구 공급 울산대교 운영사 '울산하버브릿지' 리파이낸싱 임박

국내에서는 2000년 루이비통의 아시아 단독 매장 중 최대 규모의 '루이비통 뉴 컨셉트 스토어'를 리모델링했다. 지난해에는 현존하는 최고의 건축가로 불리는 프랭크 게리가 설계한 '루이비통 메종 서울'을 성공적으로 완공했다. 서울 힐튼호텔, 소피텔 앰배서더에 이어 최근에는 그랜드앰버서더 서울 호텔 등 고급건축 분야에서도 압도적인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쌍용건설 관계자는 "리모델링 공사는 신축에 비해 난이도가 높아 경험이 없는 시공사가 뛰어들기 어려운 분야"라며 "리모델링 분야 1위 자리를 굳건히 하기 위해 서울과 수도권 대단지, 역세권 등 입지가 양호한 곳의 아파트 리모델링 수주를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새로운 공법 개발과 전담 엔지니어 육성은 물론 초대형 프로젝트 수주를 위해 타사와 전략적 제휴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쌍용건설은 내년 상반기 송파구 오금 아남 아파트 착공에 맞춰 국내 리모델링 최초로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보증승인을 받아 증가된 29가구 일반분양을 추진하는 등 리모델링 분야 선구자 역할을 이어갈 방침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에딧머니
Infographic News
업종별 유상증자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