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1차 예비허가, 내주 발표···'탈락기업 있다'
양도웅 기자
2020.12.14 15:13:04
10월 신청사 29곳 대상···보안 등 물적요건 미비업체 제외
이 기사는 2020년 12월 14일 15시 1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양도웅 기자] 본인신용정보관리업(마이데이터) 1차 사업자가 다음주 중 모습을 드러낼 전망이다. 마이데이터 사업자는 일반 금융회사와 관공서, 병원 등에 흩어진 개인 신용정보를 모아 고객 맞춤형 금융상품과 서비스를 추천 및 개발할 수 있다. 

14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오는 22일 예정된 정례회의에서 마이데이터 예비허가 기업을 선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위는 지난 10월 35개사, 한 달 뒤인 11월에 3개사로부터 마이데이터 예비허가 신청을 받았다. 이후 10월에 신청한 하나은행과 하나금융투자, 삼성카드, 경남은행 등 6개사에서 대주주 자격 요건에 문제가 발견돼 이들 기업에 대한 심사를 중단했다. 


이에 따라 현재 금융위가 심사를 진행하는 기업은 10월 신청사 29곳, 11월 신청사 3곳이다. 이 가운데 이번 마이데이터 예비허가 기업 선정은 10월 신청사 29곳을 대상으로만 이뤄진다. 


일각에서는 이번에 약 5개 안팎의 기업이 예비허가를 받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마이데이터 사업의 핵심인 개인 신용정보를 안전하게 모으고 관리하는 내부 시스템 등을 제대로 갖추지 못한 기업들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관련기사 more
하나銀·삼성카드, '심사중단제 개선'에 안심? 은행, 빅테크와 한 판 승부 웰컴, 마이데이터로 '빅4' 흔든다 금융사 모두 통과···하나금융 등 추후 '기대'

금융위의 한 관계자는 "현재 마지막 검토 단계에 있다"며 "다음주에 예비허가 대상 기업이 결정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업계에 꾸준히 전달해온 대로, 마이데이터 사업은 대단위 정보를 취급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보안 등 물적요건을 중요한데 미비한 업체들은 예비허가를 받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위는 다음주 예비허가를 받는 기업 가운데 본허가 대상 기업을 내년 1월께 최종 선정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진다.


한편, 지난 11월 말 대주주 등이 제재절차를 밟고 있거나 형사소송 등에 연루됐다는 사유로 심사가 중단된 하나은행과 하나금융투자, 삼성카드, 경남은행 등 6개사에 대한 심사 재개는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앞선 금융위 관계자는 "해당 금융사들과 꾸준히 (심사 재개를 위한) 협의를 이어가고 있다"며 "다만, 심사 중단 사유가 해소되지 않는 한 심사를 다시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고 밝혔다. 


<출처=금융위원회>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E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