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우리금융, 카드 등 자회사 차기 CEO 후보 추천
양도웅 기자
2020.12.18 17:56:16
경영 효율성 강화 위해 지주·은행 조직 '간소화'
이 기사는 2020년 12월 18일 17시 5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양도웅 기자] 우리금융지주가 우리카드와 아주캐피탈 등 자회사 차기 대표(CEO) 후보를 선정했다. 더불어 그룹 경영의 효율성을 강화하기 위해 지주 조직 체제를 간소화하는 등의 조치를 취했다.

우리금융은 18일 자회사대표이사후보추천위원회(자추위)를 열고 ▲우리카드 ▲아주캐피탈 ▲우리에프아이에스 ▲우리금융경영연구소의 차기 CEO 후보를 추천했다. 


자추위는 우리카드 차기 CEO 후보에 김정기 현 지주 사업관리부문 부사장을, 최근 인수한 아주캐피탈 차기 CEO 후보엔 박경훈 현 지주 재무부문 부사장을, 우리에프아이에스 차기 CEO 후보엔 김성종 현 우리은행 IT그룹장을 선정했다. 우리금융경영연구소 차기 CEO 후보엔 최광해 현 CEO를 연임 추천했다.  


자추위가 추천한 차기 CEO 후보들은 각 자회사의 지배구조내부규범에 따라 임원후보추천위원회와 주주총회 의결 등을 거쳐 최종 선임될 예정이다. 


<제공=우리금융지주>

우리금융은 지주 내 조직개편도 단행했다. 현재 '7부문-2단-5총괄'인 체제를 '8부문-2단' 체제로 간소화했다. 늘어난 1개 부문은 사업성장부문으로 산하에 시너지추진부와 사업포트폴리오부를 둘 예정이다. 사업성장부문의 역할은 신규 자회사 육성, 자회사 간 시너지 극대화이다. 기존에 5개 총괄이 수행하던 역할은 관련 부문이 흡수했다. 

관련기사 more
우리금융, 중간배당 추진 가능성 'UP' 우리금융, 저축銀 자회사 전환 우리금융, 2025년까지 뉴딜·혁신금융에 43조 지원 우리종금, 무려 11년 만에 배당

아울러 우리금융은 ESG경영을 본격화하고자 지주 내 ESG경영부도 신설했다. ESG경영부는 앞으로 그룹 전체 ESG경영 부문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맡을 예정이다. 이외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자 브랜드전략부를 홍보실에서 독립시키기로 했다. 


우리금융 관계자는 "조직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임원의 책임과 권한을 더 명확하게 해 업무 추진력을 강화할 방침"이라며 "지주 디지털·IT 부문은 은행과 겸직하도록 해 그룹 전체의 디지털 혁신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우리은행도 간소화에 방점을 둔 조직 개편을 실시했다. 3개 사업그룹을 줄이고 임원수도 3명 감축했다. 가령 개인그룹과 기관그룹을 '개인/기관그룹'으로 통합했고, 기업그룹과 중소기업그룹을 '기업그룹'으로 합쳤다. HR그룹과 업무지원그룹도 '경영지원그룹'을 신설해 통합했다. 


또다른 우리금융 관계자는 "지주는 그룹 차원의 통합관리가 필요한 디지털 경쟁력과 ESG경영, 자회사 간 시너지, 브랜드 가치 등을 강화하고, 은행은 영업 관련 본부조직의 혁신을 통해 영업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이번 조직 개편을 단행했다"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금융 vs 법률 vs 회계자문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