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한미약품그룹, '오너 2세+전문경영인 체제'로
김새미 기자
2020.12.21 13:11:13
임주현·임종훈 남매 사장 선임…우종수·권세창 투톱 체제도 유지
이 기사는 2020년 12월 21일 13시 11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왼쪽부터) 창업주 고(故) 임성기 회장의 장남 임종윤 한미약품 사장, 장녀 신임 임주현 사장, 차남 신임 임종훈 사장

[딜사이트 김새미 기자] 한미약품그룹 창업주 일가의 '오너 2세' 세 자녀가 모두 사장이 되면서 오너일가와 전문경영인 2명이 한미약품그룹을 이끌게 됐다.


21일 바이오업계에 따르면 한미약품그룹은 지난 20일 임주현·임종훈 부사장 남매를 한미약품 사장으로 선임하는 등 2021년 임원 승진 인사를 발표했다.


창업주 고(故) 임성기 회장의 장녀인 신임 임주현 사장은 그동안 글로벌 전략과 인적자원 개발(HRD) 업무를 맡아왔다. 고 임 회장의 차남인 신임 임종훈 사장은 경영기획과 최고투자책임자(CIO)의 업무를 해왔고, 한미헬스케어 대표이사도 겸직하고 있다.


고 임 회장의 장남인 임종윤 한미약품 사장은 지난 2010년부터 지주회사인 한미사이언스 대표이사 사장도 겸하고 있다. 한미사이언스는 송영숙·임종윤 각자 대표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관련기사 more
한미약품 지주사 한미사이언스, 한미헬스케어 합병 우종수·권세창 대표 "지속가능 혁신 경영" 임종윤 한미사이언스 대표, 장내매수 의미는 한미약품그룹 두 재단, '캐스팅보트' 쥐나

세 자녀 모두 한미약품의 사장을 맡게 되면서 경영 전면에 나서게 됐다. 이들이 2세 경영 시험대에 오르는 한편, 송 회장을 중심으로 경영을 뒷받침하는 모양새가 될 것으로 관측된다.


아직 이들의 지분 승계 계획에 대해서는 공개되지 않았다. 현재 고 임 회장의 한미사이언스 지분 상속은 이뤄지지 않은 상태인 것으로 전해졌다.


고 임 회장의 지분 34.27%가 어떻게 배분되느냐에 따라 후계자가 결정될 전망이다. 현재 임종윤 대표, 임주현 사장, 임종훈 사장이 보유한 한미사이언스의 지분율이 각각 3.65%, 3.55%, 3.14%로 균등한 편이다.


이외에 한미사이언스의 지분 6.43%를 보유한 한미헬스케어도 지배구조에 영향을 미칠수 있다. 한미헬스케어는 임종훈 대표가 지분율 37.78%로 최대주주이며, 임종윤 대표가 35.85%, 임주현 부사장이 24.18%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고 임 회장의 지분은 0.07%다.


기존의 전문경영인 체제도 여전히 유지될 전망이다. 한미약품은 지난 2017년 우종수·권세창 대표이사 사장이 선임돼 각자 대표 체제로 전환된 이후 투톱 체제를 지속하고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LG전자3
Infographic News
조달방법별 조달 비중 / 직접조달 vs 간접조달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