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모태펀드, 성장금융과 차별화 본격화
김민지 기자
2020.12.22 08:26:56
1차 사업 출자대상 벤처투자조합으로 제한…흥행여부 주요 변수
이 기사는 2020년 12월 21일 16시 4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김민지 기자] 한국벤처투자(모태펀드 운용사)가 최근 발표한 출자사업에서 출자대상을 '벤처투자조합'으로 한정했다. 신기술사업투자조합, 경영참여형 사모집합 투자기구 등도 출자대상으로 해왔던 지난 사업과는 확연히 다른 점이다. 벤처투자 촉진에 관한 법률(이하 벤촉법)에서 정의하는 벤처투자조합의 운용 방향을 강조하고 한국성장투자금융(이하 성장금융)과의 차별성을 확실히 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21일 벤처투자 업계에 따르면 한국벤처투자는 최근 2021년 1차 정시 출자 사업을 공고했다. ▲스마트대한민국펀드 ▲지역뉴딜벤처펀드 ▲DNA·BIG3펀드 ▲스케일업펀드 ▲소부장 펀드 ▲버팀목펀드 ▲창업초기펀드 ▲일자리창출펀드 등의 분야에 7500억원을 출자해 총 1초6000억원의 펀드 조성에 나선다. 주목할 점은 이번 사업의 출자대상을 벤촉법 제50조에 따른 벤처투자조합으로 한정했다는 점이다.


이는 이전 출자사업과 비교했을 때 큰 차이점이다. 한국벤처투자는 2020년 1차 출자사업은 물론 2019년도 출자사업에서도 출자대상을 ▲창업투자조합 ▲한국벤처투자조합 ▲신기술사업투자조합 ▲경영참여형 사모집합 투자기구로 명시했다. 이중 창업투자조합과 한국벤처투자조합은 지난 8월 벤촉법 시행으로 벤처투자조합으로 일원화 됐다.


벤처투자조합과 신기술사업투자조합은 운용할 수 있는 주체가 다르다. 벤처 투자 사업을 할 수 있는 회사에는 크게 중소기업창업투자회사와 신기술금융회사가 있다. 두 회사 모두 벤처투자조합을 결성 및 운용할 수 있지만 신기술사업투자조합은 신기술금융회사만 자금 출자를 할 수 있다.


두 조합은 벤처투자를 위한 것이라는 동일한 목적을 가지고 있지만 근거하는 법과 등록 과정에 차이가 있다. 신기술사업투자조합은 여신전문금융업법을 근거로 설립돼 금융위원회의 감독을 받는다. 벤처투자조합은 벤촉법에 근거하고 있으며 한국벤처투자에서 관리한다. 신기술사업투자조합이 비교적 등록이 간편하고 투자 의무 등에서 자유로운 편이다.

관련기사 more
모태펀드 4차정시, 분야별 경쟁 '치열' 모태펀드 4차정시, 출자대상 벤처투자조합으로 한정 모태펀드, 자펀드 1.4조 조성 예정 산은-성장금융, '정책형 뉴딜펀드' 운용사 26개 선정

한국벤처투자의 이번 결정은 모태펀드 자금을 벤처투자조합에만 투입해 정책적 목적을 강조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벤촉법 51조에 따르면 벤처투자조합은 조합 결성 3년 이내에 일정 비율 이상을 초기기업에 신주로 투자해야 하는 등의 의무를 가진다. 한국벤처투자 관계자는 "모태펀드는 정책 자금으로 수익성도 중요하지만 정책적 목적 달성도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이번 한국벤처투자의 출자사업 대상 제한으로 우리나라 대표 앵커 출자기관(한국벤처투자, 성장금융)의 차별성이 분명해졌다. 앞으로의 모태펀드 출자사업에서도 출자대상에 신기술사업투자조합은 제외 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한국벤처투자 관계자는 "아직 확실하게 결정된 사항은 없지만 벤촉법으로 벤처투자조합이 일원화 된만큼 이를 적극 활용할 것"이라며 "신기술투자조합을 결성해 벤처투자를 영위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해당 조합에 출자하는 사업에 도전하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기술투자조합의 출자대상 포함 여부가 출자사업 흥행에도 영향을 끼칠지 벤처투자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조합 종류에 따라 운용 방향이 달라지고 이는 민간 자금 매칭과도 직결되기 때문이다. 벤처투자조합과 신기술사업투자조합 모두를 결성 및 운용할 수 있는 신기술사업금융회사는 전략적 판단에 따라 모태펀드 출자사업에는 도전하지 않을 수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