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롯데쇼핑, 롯데몰 6곳 인수
최보람 기자
2020.12.24 17:50:58
자본잠식 해소 등 '심폐소생' 가능 여부 관건
이 기사는 2020년 12월 24일 17시 5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최보람 기자] 롯데쇼핑이 부진을 겪고있는 롯데몰 인수를 통한 정상화 작업에 나섰다. 


24일 금융감독원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롯데쇼핑은 지난 23일 이사회를 열고 그룹 내 부동산 개발 및 운영업체인 롯데자산개발로부터 롯데몰 사업을 280억원에 인수키로 했다. 영업양수 일자는 내년 2월 1일로 예정됐다.


롯데쇼핑은 잠실 롯데월드몰을 비롯해 ▲롯데몰 김포점 ▲수원점 ▲은평점 ▲수지점 ▲산본점 등 6개 점포의 운영을 맡게 된다. 이외에도 롯데자산개발 자회사인 롯데쇼핑타운대구 지분 100%, 롯데프로퍼티즈 싱가포르 지분 10%도 취득하게 된다.


이번 인수에 대해 롯데쇼핑은 "영업양수를 통해 쇼핑몰 사업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more
지배구조 개편 롯데자산개발, 자산매각 급물살 쇼핑 비중 낮아진 '상암 롯데몰' 득실은 '다운사이징' 롯데쇼핑, 강희태 부담감은 롯데쇼핑, 롯데몰 인수 득실은

업계는 롯데쇼핑이 위기에 빠진 롯데몰의 구원투수역할을 할 수 있을지에 쏠리고 있다. 롯데자산개발은 2018년 169억원, 지난해 215억원의 영업적자를 내는 등 경쟁력을 잃어갔다. 올해는 코로나19 대유행 여파로 인해 3분기까지 419억원에 달하는 영업손실을 입었다.


롯데쇼핑에 양도되는 롯데몰 사업부문의 올 6월말 기준 자본총계는 마이너스(-) 662억원으로 완전자본잠식에 빠질 만큼 재무구조 또한 취약한 상황이다.


롯데쇼핑은 백화점과 아울렛, 마트 등을 운영한 노하우 등을 바탕으로 복합몰사업을 턴어라운드 할 여지가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프리미엄 아울렛이나 스타필드와 같은 복합몰은 오프라인 유통시장에서 그나마 성장하고 있는 사업인 만큼 '포스트코로나' 시대에는 롯데몰 운영이 정상화 될 것으로 기대하는 눈치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그룹별 회사채 발행금액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