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KB인베스트, 8년만에 블라인드 PEF 출범
정강훈 기자
2020.12.30 08:24:47
화인자산운용과 공동 조성…구조조정 대상기업 타깃
이 기사는 2020년 12월 29일 10시 2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정강훈 기자] KB인베스트먼트가 8년만에 블라인드 사모펀드(PEF)를 조성했다. 

29일 투자(IB)업계에 따르면 KB인베스트먼트와 화인자산운용은 최근 공동(Co-GP)으로 '화인케이비기업재무안정제1호사모투자합자회사'를 설립했다.


펀드의 앵커 출자자(LP)는 한국성장금융이다. 한국성장금융은 지난 7월 기업구조혁신펀드의 위탁운용사(GP)로 KB인베스트먼트·화인자산운용을 비롯해 한국투자프라이빗에쿼티·SG프라이빗에쿼티(Co-GP), 에버베스트파트너스·하나금융투자(Co-GP) 등을 선정했다.


펀드 약정총액은 1000억원이며 화인캐피탈, 화인파트너스 등이 LP로 참여한다. 펀드 운용기간은 10년이, 투자 기간은 5년이다. 기준수익률은 내부수익률(IRR) 기준 8%로 정했다.


주목적 투자대상은 사전적·사후적 구조조정 대상기업으로 의무투자 비율은 60%다. 동시에 약정총액의 35%를 중소기업에 투자해야 한다. 회생절차 등 구조조정이 개시된 기업에 재기지원 목적으로 투자하거나 자동차 부품, 조선 기자재 등 구조혁신이 필요한 분야에 투자하면 추가 성과보수를 노릴 수 있다.

관련기사 more
'명신산업 구한' 기업구조혁신펀드, 1조 추가 조성 세 번째 기업구조혁신펀드 조성 '이상無' KB인베스트, '해외 바이오 투자' 전략 통했다 한국성장금융, 내년 5.8조 펀드 조성 예정

KB인베스트먼트가 블라인드 PEF를 결성한 것은 2012년 이후 무려 8년만이다. 프로젝트성 PEF는 간간히 있었지만 블라인드 펀드는 한동안 없었다. 이번에 첫 삽을 뜬 것을 시작으로 차츰 트랙레코드를 쌓아 PEF 분야를 키우겠다는 계획이다.


화인자산운용은 2017년 화인파트너스의 투자본부가 분사해 설립한 자산운용사다. 출범 이후 나진산업, 항공기리스사 크리안자에비에이션, 자동차부품업체 명신산업, 의료기기제조업체 인더스마트 등에 투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M&A Buy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