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은성수 "코로나19 이후 도약 준비할 때"
김승현 기자
2020.12.31 16:52:20
추가 금융지원으로 위기극복·금융안정 실현
은성수 금융위원장

[딜사이트 김승현 기자]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도록, 코로나 이후의 한국경제와 금융의 도약을 준비해야 할 것"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2021년 신년사에서 이같이 강조하고, ▲취약부문을 중심의 금융지원으로의 위기극복 ▲리스크 관리를 통한 금융안정 ▲정책금융, 모험자본, 뉴딜펀드를 활용한 혁신성장 ▲미래지향적 금융소비자 보호 방안 구축을 새해 정책 방향으로 31일 제시했다.


은성수 위원장은 "코로나19 위기극복을 위해 취약부문을 중심으로 원활한 금융지원을 지속하겠다"며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한 정책금융 프로그램 확대와 추가 대책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은 위원장은 "코로나19 위기 대응과 극복과정에서 민간부문 부채가 증가하고 있다"며 "불가피한 결과지만 향후 경제성장과 금융안정에 잠재적 위험요인이 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에 따라 그는 "가계부채 선진화 방안 등을 마련해 위험요인을 선제적으로 관리할 것"이라며 "또 한시적인 코로나19 금융지원 조치는 코로나 추이와 경기·고용 흐름을 봐가면서 점진적인 정상화를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more
관제펀드라는 '한가한 비판' 도규상 "대출자금, 특정 자산 쏠림현상 주시" 정부·국회·금융당국 "코로나 위기극복 총력" 은성수 "정부가 투자 방향 정하면 관제펀드"

혁신기업에 대한 종합적인 지원체계 확립도 약속했다. 은 위원장은 "정책금융, 모험자본, 뉴딜펀드 등을 활용해 세심하고 다충적인 금융지원을 추진하겠다"며 "'혁신기업 국가대표 100' 프로그램으로 종합적·유기적 금융지원 체계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판 뉴딜에 대해서는 "5년간 20조원 규모의 정책형 뉴딜 펀드가 출범됐다"며 "자펀드가 성공적으로 조성되고, 실질적인 투자로 이어지도록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제언했다.


은 위원장은 "작년에는 일부 사모펀드 부실 등으로 많은 투자자가 피해를 입고 금융에 대한 신뢰가 손상되는 일이 벌어졌다"면서 "올해는 미래지향적인 금융소비자 보호 방안을 구축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시행령, 감독규정 등 하위 규정을 차질 없이 마련해 '금융소비자보호법'이 기본 틀로 안착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마지막으로 은 위원장은 "정책의 완성도를 위해서는 시장과 정책 수요자, 국민과 원활한 소통이 필요하다"면서 "국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성과 달성에 전력을 다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전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2021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