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
KB인베스트, '해외 바이오 투자' 전략 통했다
정강훈 기자
2021.01.06 08:01:04
유럽 아벨테라퓨틱스 엑시트…1년만에 2.5배 수익
이 기사는 2021년 01월 05일 09시 4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팍스넷뉴스 정강훈 기자] KB인베스트먼트가 유럽 바이오기업 아벨테라퓨틱스(Arvelle Therapeutics) 투자로 단기간에 짭짤한 수익을 거뒀다. SK바이오팜의 신약 '세노바메이트'의 유럽 판권을 가지고 있는 곳이다.

5일 투자(IB)업계에 따르면 KB인베스트먼트는 보유하고 있는 아벨테라퓨틱스 지분을 최근 안젤리니파마(Angelini Pharma)에 매각키로 결정했다. 


안젤리나파마는 이탈리아의 제약사로 이번에 아벨테라퓨틱스의 지분 100%를 인수한다. SK바이오팜을 포함해 KB인베스트먼트 등 주주들과 주식매매계약을 모두 체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KB인베스트먼트는 지난해 4월 국내 기업으로서는 유일하게 아벨테라퓨틱스의 시리즈A에 1000만달러를 베팅했다. 이번에 회수한 금액은 약 2500만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종 대금지급 시기를 감안하면 투자 약 1년만에 원금의 2배 이상을 회수할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more
신정섭 KB인베스트 상무 퇴사…세대교체 마침표 KB인베스트, 의사 출신 심사역 영입 SK바이오팜, 아벨 지분 매각으로 '잭팟' KB인베스트, 8년만에 블라인드 PEF 출범

아벨테라퓨틱스는 글로벌 제약사 악소반트의 일부 사업부가 분리해 나온 곳이다. SK바이오팜과 5억3000만달러 규모로 세노바메이트의 기술이전 및 판권 계약을 체결했다. SK바이오팜은 북미 시장에 직접 진출하고, 유럽 시장은 아벨테라퓨틱스에 맡겼다.


KB인베스트먼트의 담당 심사역인 국찬우 본부장은 세노바메이트의 시판 허가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아벨테라퓨틱스 투자를 추진했다. 실제로 세노바메이트가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시판 허가를 받게되면서 성공적인 엑시트의 발판이 만들어졌다.


세노바메이트는 SK바이오팜이 독자 개발해 2019년 미국 FDA 승인을 획득한 성인 뇌전증 치료제다. 현재 유럽에서는 유럽의약청(EMA)의 신약판매허가 심사가 진행되고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뉴스알람
딜사이트안내
Infographic News
ESG채권 발행 추세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