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체질 개선' 기아차, 사명·CI 모두 손본다
권준상 기자
2021.01.05 16:35:32
신년사·공식 유튜브 채널 통해 변화 예고…중장기전략 '플랜에스' 기반 새 이미지 구축 포석
이 기사는 2021년 01월 05일 16시 3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송호성 기아차 사장이 2027년까지 출시될 전용 전기차 모델 라인업의 스케치 이미지를 설명하는 모습.(사진=기아차)

[딜사이트 권준상 기자] 기아자동차가 새로운 사명과 기업이미지(CI)를 선보인다. '전기차(EV)·모빌리티 솔루션'의 2대 미래사업으로 과감히 전환하겠다는 중장기 미래 전략 '플랜에스(Plan S)'에 맞춰 회사의 새로운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한 성격이다.


송호성 기아차 사장은 5일 이메일로 임·직원들에게 보낸 신년사에서 "사명과 CI를 포함한 모든 브랜드 자산이 대대적인 변화를 추진 중"이라고 말했다. 해당 시점은 6일 오후 7시로 예고됐다. 기아차는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새로운 CI와 슬로건의 티저 영상이 공개될 계획이라는 점을 알렸다.


새로운 사명은 기존 기아자동차(Kia Motors)에서 자동차(Motors)를 뺀 기아(KIA)로 변화할 것으로 알려졌다. 기아차의 사명 변경은 약 23년만이다. 앞서 기아차는 지난 1990년 3월 기아산업에서 현재의 사명으로 변경했다.


(사진=기아차 공식 유튜브 채널)

기아차의 이러한 변화는 이미 예고된 상황이었다.

관련기사 more
기아, 새로운 판매거점 디자인 표준 공개 '새 출발' 기아, EV 중심 '플랜S' 가속화 '미래 모빌리티 선도' 기아차, 로고·슬로건 바꿨다 기아차, 중장기전략 ‘플랜 에스’ 가동 본격화

기아차는 지난해 1월 전기차를 중심으로 한 변화에 나서겠다는 중·장기전략 플랜에스를 공개하며 이를 기반으로 전용 전기차 모델 출시와 함께 생산, 판매, 서비스 등 전사 혁신 체계 구축을 바탕으로 세계 전기차 리더십 확보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자료=기아차)

기아차는 2027년까지 전용 전기차(EV) 모델 7개를 출시하고, 국내·외 충전 인프라 업체와 협력을 늘리는 등 전기차 사업 체제로의 전환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갈수록 전세계시장에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전기차 시장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차원이다.


송호성 사장은 "전기차 중심의 사업 전략을 기반으로 2029년에는 세계시장에서 전기차 판매 비중을 25%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라며 체질개선의 대한 의지를 피력했다. 이를 위해 기아차는 2025년까지 총 11개의 전기차 풀 라인업을 구축해 국내시장과 북미, 유럽 등 선진시장에서 전기차 판매 비중을 20%까지 확대하고, 7개의 전용 전기차 모델들을 2027년까지 순차적으로 출시할 계획이다. 


기아차는 당장 올해 첨단 전기차 신기술을 바탕으로 개발된 최초의 전용 전기차 모델인 'CV(프로젝트명)'를 출시한다. 송호성 사장은 "CV를 시작으로 전용전기차 7개 모델과 파생전기차 4개 모델을 활용해 전 차급에 걸쳐 전기차 라인업을 보유하는 전기차 선두 브랜드로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아차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를 적용해 동급 최고 수준의 실내 거주성을 확보하는 한편, 고객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기획-개발-생산 체제를 통해 ▲도심형 ▲항속형 ▲성능형 등 세분화된 제품 구성을 마련할 계획이다.


기아차는 국내외 전기차 전용 서비스 인프라 구축 확대에도 나선다. 국내 시장의 경우 현재 전국 84개의 전기차 전용 서비스 작업장을 2030년까지 1200개소로 확대할 계획이다. 해외시장은 연내 600여개, 2023년까지 2000여개 이상의 전기차 전용 작업장을 구축할 방침이다.


송호성 사장은 "기존의 시장 선도업체와는 차별화된 친환경 모빌리티를 구축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도시 내 교통과 환경문제를 해결하는 클린 모빌리티 기아를 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기존 차량 활용 외부플랫폼, 자체 스케이트보드 플랫폼에 기반한 목적기반모빌리티(PBV) 등 다양한 상품 개발로 시장을 선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스케이트보드 플랫폼이란 전기차의 핵심 부품인 배터리와 구동 모터를 표준화된 모듈 형태로 스케이트보드 모양의 플랫폼에 탑재하고, 그 위에 용도에 따라 다양한 구조의 차체를 올릴 수 있는 구조를 말한다. 스케이트보드 플랫폼 위에 이용 목적에 따라 고객 맞춤형으로 제작한 자동차 상부를 조립하는 '레고 블록'과 같은 단순화한 제조가 가능해진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업종별 ECM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