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전체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영진약품 부당합병 의혹' KT&G 압수수색 外
팍스넷뉴스 편집국
2021.01.06 17:44:07
이 기사는 2021년 01월 06일 17시 4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경찰, '영진약품 부당합병 의혹' KT&G 압수수색 [세계일보]

KT&G생명과학과 영진약품의 부당합병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이 KT&G 서울 본사를 압수수색했다. KT&G는 2016년 KT&G생명과학의 기업가치를 부풀려 영진약품과 합병을 강행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당시 금융감독원은 합병신고서를 3차례 반려했지만 두 기업이 2017년 1월 합병하면서 영진약품은 남고 KT&G생명과학은 사라졌다. 경찰은 이 과정에서 투자자에게 피해가 갔을 수 있다고 보고 지난해 5월부터 영진약품과 옛 KT&G생명과학 전 임원 등을 상대로 조사를 진행 중이다. 


하나은행 직원 30억원 규모 횡령 [연합인포맥스]


하나은행에 근무하는 은행원이 30억원을 횡령한 혐의로 자체 조사를 받고 있다. 부산지역에 소재한 하나은행 지점의 대리 A씨는 부당대출을 통해 수십억원의 자금을 횡령한 사실이 내부 감사를 통해 드러났다. A씨는 영업점에서 여신업무를 담당하는 과정에서 대출 상환 일정을 임의로 조정, 부당 대출을 하는 방식으로 횡령한 것으로 전해진다. 다만 현재까지 횡령과정에서 발생한 고객 피해는 없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신축년, M&A 변수로 떠오르는 독과점 [매일경제]

관련기사 more
영진약품, 손배소 장기화에 골머리 영진약품, 5분기 연속 적자 왜? '현금 바닥난' 영진약품, 산업단지 완공 차질 빚나

신축년 인수합병(M&A) 시장에 독과점 규제가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공정거래에 대한 요구가 강해지면서 요기요와 같이 독과점 이슈에 얽혀 매물로 나오는 기업이 증가할 것으로 관측되는 것이다. 아울러 M&A를 성사하고도 기업결합 심사 과정에서 발목 잡힐 가능성 역시 더욱 커져 인수 측도 독과점과 관련한 다각도 분석에 들어가야 할 필요성이 커진다. 최근 국회 입법조사처는 `대형 항공사(FSC) M&A 관련 이슈와 쟁점` 보고서를 발간하고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는 과정에서 공정위 기업결합 심사를 넘지 못할 수 있음을 언급했다. 


외환보유액 4400억 훌쩍 넘어...외환위기때 보다 22배 늘었다 [주요언론]


우리나라 외환보유액이 4400억 달러를 넘어섰다. 일곱달째 역대 최대치를 갈아치우며 외환위기직후인 1997년 12월보다 22배가 늘었다. 23년만이다. 국내총생산(GDP)과 경상수지 흑자 규모 등 경제 규모가 커지면서 대외적인 경제 위기 대응 속도도 개선됐다는 평가다. 6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2020년 12월말 외환보유액'에 따르면 12월말 우리나라의 외환보유액은 4431억 달러로 전월말(4363억8000만달러)보다 67억2000만달러 증가했다. 지난해 4월 코로나19 사태 이후 아홉달째 증가한 것으로 지난 6월부터 일곱달째 매달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다.


GS칼텍스가 CES에 참석하는 이유는 [파이낸셜뉴스]


GS칼텍스가 세계 최대 규모의 IT·가전 전시회인 'CES 2021'에 국내 정유사로는 유일하게 참가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그동안 CES에 참가했던 기업들도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올해 행사에 불참하는 상황에서 GS칼텍스의 첫 CES 참가와 관련, 업계에선 비정유 외 사업을 키우겠다고 공언한 허세홍 대표이사의 신사업에 대한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보고 있다.


"증시랠리에 죽을 맛" 수익 반토막 난 곱버스 투자자 비명 [파이낸셜뉴스]


코스피가 3000선을 터치하면서 인버스 상장지수펀드(ETF), 펀드 등에 투자했던 개인투자자들이 마음을 졸이고 있다. 특히 주가지수 하락에 베팅해 낙폭의 곱절 가량을 기대하는 이른바 곱버스(인버스2X)' ETF 투자자들의 손실은 눈덩이처럼 불어나 투자자 주의가 요구되는 상황이다.


벌써 1조...뉴딜정책에 ESG 채권발행 껑충 [서울경제]


삼성그룹을 비롯해 한화·SK·POSCO 등 재계 수장들이 잇따라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강조하면서 새해부터 벌써 4개 기업이 최대 1조 원이 넘는 ESG채권 발행을 준비하고 있다. 이달 현대오일뱅크와 현대제철(004020)·롯데글로벌로지스 등이 창사 이래 첫 ESG채권을 발행해 운영자금을 조달한다. 롯데지주(004990)도 지난해에 이어 회사채 일부를(10년물) 지속 가능 채권으로 발행할 예정이다. LG화학(051910)·LG전자(066570) 등 계열사들의 대규모 자금 조달을 앞둔 LG그룹도 ESG채권 발행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역차별' 법에...크래프톤 IPO 대박은 中 텐센트로 [서울경제]


올해 기업공개(IPO) 최대어인 크래프톤의 상장을 앞두고 때아닌 '역차별' 논란이 일고 있다. 이른바 '10%룰'이나 이사 선임 요건 등 국내 사모펀드만 옥죄는 제도상 장애물 탓에 유니콘(기업가치가 1조원이 넘는 비상장 스타트업) 기업 성장의 과실이 대부분 해외로 흘러나가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기관투자자 전용 사모펀드를 중심으로 규제와 감독 시스템을 개편하는 내용의 자본시장법 개정안 국회 통과가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카카오 '몸값 1조원' 자회사 7개로 늘었다 [한국경제]


인공지능(AI) 기반 기업서비스회사인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설립 1년 만에 1조원이 넘는 기업가치를 인정받았다. 1000억원을 투자하기로 한 산업은행의 평가다. 카카오는 이로써 기업가치 1조원이 넘는 자회사가 일곱 개로 늘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이번 투자를 바탕으로 국내 정보기술(IT) 서비스 시장에서의 지위를 확고하게 다진다는 전략이다.


영업소 폐쇄에 본점 자리도 통폐합… 은행 총체적 군살빼기 [머니투데이]


은행들이 영업점 통폐합, 명예퇴직 등에 이어 임원을 비롯한 관리자 자리도 줄이고 있다. 연중 내내 슬림화 작업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하나은행은 연말 인사·조직개편에서 18그룹, 1연구소, 19본부(단)를 15그룹, 1연구소, 17본부(단)으로 조정했다. 우리금융지주는 7부문-2단-5총괄 체제를 8부문-2단으로 줄였다. 5총괄은 부문에 흡수 통합됐다. KB국민은행은 17개 그룹을 15개로 축소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에딧머니
Infographic News
업종별 ECM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