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LCD 라인 넓히는 삼성...'네오 QLED' 첫 선
설동협 기자
2021.01.07 09:10:37
상반기 내 차세대 패널 '마이크로LED' 라인업 확대

[딜사이트 설동협 기자] 삼성전자가 6일(미국 현지시간) TV 언팩 행사로 불리는 '삼성 퍼스트 룩'에서 미니LED TV '네오(Neo) QLED'를 선보였다. 미니LED는 광원 역할을 하는 백라이트 주변에 100∼200마이크로미터(㎛) 크기의 LED를 촘촘하게 넣은 액정표시장치(LCD) 패널이다.

최근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등 자발광 패널이 추세지만 기존 LCD TV 수요층이 여전히 상당한만큼 라인업 보강을 통해 시장 공략에 나서겠다는게 삼성전자측 설명이다.


삼성 NEO QLED TV|삼성전자 제공

한종희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 사장은 이번 행사에서 "다양한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하고 우리 모두의 미래와 환경을 보호하는 '스크린 포 올(Screens for All)' 시대를 개척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네오 QLED는 기존 QLED 보다 성능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퀀텀 미니(Quantum Mini) LED'를 적용해서 기존에 백라이트로 쓰이던 LED 소자보다 40분의 1 크기로 줄여 더 많은 소자를 배치했다. 또한 '마이크로 레이어(Micro Layer)'를 LED 소자에 입혀 소자의 크기는 줄이면서도 더 정교하게 빛을 조절할 수 있도록 했다.


네오 QLED에는 '퀀텀 매트릭스(Quantum Matrix) 기술'도 적용했다. 이 기술은 백라이트로 사용하는 퀀텀 미니 LED의 밝기를 12비트(4096단계)까지 세밀하게 조정한다.

관련기사 more
삼성 초프리미엄 TV, 시장 선점할까

여기에 백라이트 전원 제어(Local Brightness Booster)를 통해 화면 밝기에 따라 백라이트에 전력을 효율적으로 분배하고 더 많아진 로컬 디밍(Local Dimming) 구역을 정교하게 조절해 업계 최고 수준의 명암비와 블랙 디테일을 구현한다.


이 밖에도 '네오 퀀텀 프로세서(Neo Quantum Processor)'를 탑재해 영상 화질에 관계없이 8K, 4K 해상도를 각각 최고 수준으로 구현한다.


또한 '인피니티 원 디자인'(Infinity One Design)을 적용해 어떤 공간에서도 조화로운 슬림한 디자인을 갖췄다. 최상위 8K 모델에는 눈에 거의 보이지 않는 프레임을 가진 '인피니트 스크린'으로 몰입감을 더욱 높였다.


사운드는 인공 지능을 이용해 ▲공간을 분석, 최적화한 사운드를 제공하는 '스페이스 핏(SpaceFit)' ▲영상 속 사물의 움직임에 맞춰 사운드가 스피커를 따라 움직이는 '무빙사운드(Object Tracking Sound Pro)' ▲TV와 사운드바의 스피커를 모두 활용해 입체감 있는 사운드를 찾아주는 'Q-심포니(Q-Symphony)' 등을 탑재했다.


네오 QLED 신제품은 8K와 4K 화질로 출시하며 올해 1분기부터 세계 시장에서 순차적으로 도입할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앞서 국내에서 공개한 110인치급 마이크로LED TV를 이날 행사에서 재차 선보였다. 오는 3∼4월에는 99인치 제품도 한국을 시작으로 세계 시장에 순차 출시하고 향후 70∼80형대 제품을 연내에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마이크로 LED는 마이크로미터(㎛) 단위의 초소형 LED를 사용해 기존의 TV 디스플레이들과는 달리 각 소자가 빛과 색 모두 스스로 내는 유일한 제품이다. OLED 패널의 단점으로 꼽히는 '번인 현상'을 개선한 제품으로 소자 수명이 길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마이크로 LED TV는 현존하는 최고의 디스플레이 기술을 집약한 차세대 스크린"이라며 "무기물 소재를 사용해 열화나 번인(burn in) 우려 없이 뛰어난 내구성을 자랑한다"고 설명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2021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