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경남제약, 한울티엘과 백신 콜드체인 출사표
윤아름 기자
2021.01.12 16:37:33
업무협약 맺고 정보‧솔루션 제공 협업키로

[딜사이트 윤아름 기자] 경남제약이 의약품 콜드체인 솔루션 전문기업인 한울티엘과 코로나19 백신 등 의약품 콜드체인 시장에 진출키로 했다.  


경남제약은 지난달 15일 한울티엘과 '백신 바이오 콜드체인 솔루션'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경남제약이 제품의 정해진 온도, 운송 정보 등을 제공하면 한울티엘은 이 정보를 기반으로 정온 보관과 패키징, 벨리데이션, 운송에 대한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안하는 방식이다.


이강표 한울티엘 부사장은 "직접 개발한 저장 용기에 특수 냉매나 드라이아이스를 이용해 영하 70도 이하부터 상온까지 온도를 맞출 수 있다"며 "저장 용기에 추적 장치를 붙여 실시간으로 백신의 이동과정을 살피는 기능도 탑재된다"고 설명했다.


콜드체인은 식품, 의약품 등의 제조부터 저장, 유통 전 과정에 필수적으로 적용되는 물류체계다. 백신은 보관 온도를 맞추지 못하면 약효가 상실될 수 있다. 화이자의 코로나19 백신은 영하 70도 이하, 모더나는 영하 20도, 아스트라제네카와 얀센은 영상 2도~8도에서 유통해야 약효가 유지된다.

관련기사 more
식품 회사로 변신? 유증 축소에도 채무상환 절반 유지 왜 애물단지 된 제천공장 김병진 회장 개인회사 축으로 지배력 유지

백신 접종이 이미 시작된 해외에선 기존 유통 업체들이 발 빠르게 대처하고 있다. 미국 월마트는 5000개 넘는 매장 내 약국에서 백신 보관과 접종을 위한 준비 작업을 하고 있으며, 대형 물류 업체인 UPS·페덱스 등도 기존 유통망을 활용해 미국 내 화이자 백신 수송을 담당하고 있다.


경남제약 관계자는 "그동안 일반의약품만 취급해 콜드체인 운송이 필요 없었지만 주사제나 전문의약품 등으로 외연을 넓히면서 코로나19 백신 운송까지 진출했다"며 "향후 콜드체인 선도기업으로 거듭날 계획"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업종별 메자닌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