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中 샤오미 등 9개사 블랙리스트 추가 外
이 기사는 2021년 01월 15일 11시 19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트럼프, 中 샤오미 등 9개사 블랙리스트 추가 [주요언론]

트럼프 행정부가 중국 휴대전화 제조업체 샤오미를 포함한 중국 기업 9개를 블랙리스트에 올렸다. 14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행정부는 샤오미와 함께 국영 항공기 제조사인 중국상용항공기공사(COMAC) 등 9개 업체가 중국의 군사 용도로 활용되는 것으로 의심된다며 블랙리스트에 추가했다. 미국 투자자들은 올해 11월 11일까지 블랙리스트에 오른 기업들의 지분을 처분해야한다. 현재까지 중국 반도체업체 SMIC와 중국 석유기업 중국해양석유(CNOOC)를 포함한 35개 중국 기업이 블랙리스트에 올랐다.


롯데 AI 스피커, '이루다' 개발사 카톡 데이터 활용 [전자신문]

롯데의 인공지능(AI) 스피커 '샬롯홈'이 스캐터랩이 수집한 카카오톡 데이터를 활용해 음성대화 서비스를 제공한 것으로 확인됐다. AI 챗봇 '이루다'의 개인정보 무단사용 논란이 AI 스피커로 번지는 양상이다. 정보 유출 우려가 불거지자 롯데는 다음 달부터 샬롯홈 서비스를 종료하기로 결정했다.


한은, 금리 0.5%로 동결…경기방어·자산시장 과열 등 고려 [주요언론]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이하 금통위)가 현재 연 0.5%인 기준금리를 유지하기로 15일 결정했다. 앞서 금통위는 지난해 연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타격으로 경기 침체가 예상되자 같은 해 3월 16일 '빅컷'(1.25%→0.75%)과 5월 28일 추가 인하(0.75%→0.5%)를 통해 2개월 만에 0.75%포인트나 금리를 빠르게 내렸다. 하지만 이후 비교적 안정된 금융시장과 부동산·주식 등 자산시장 과열 논란 등을 고려할 때 금리 추가 인하 필요성이 크지 않다고 판단한 것으로 해석된다.


SK가 설립한 사회적기업 행복나래, 새로운 CI '행복로고' 변경 [주요언론]

 SK가 설립한 사회적기업과 장애인표준사업장이 새로운 CI를 도입 변경한다. 행복나래, 행복커넥트, 행복ICT 등 사명에 '행복'을 사용하면서도, 심볼과 로고 등 CI는 개별적으로 운용해오던 SK의 사회적기업과 장애인표준사업장이 공통 CI '행복로고'를 개발해 적용하게 된다.


알테오젠 자회사 알토스바이오 605억원 투자유치 [주요언론]

알토스바이오로직스는 15일 DS자산운용, SJ인베스트먼트, 솔리더스인베스트먼트, 마그나인베스트먼트, 지앤텍벤처투자 등 벤처펀드 및 전략적 투자자인 한림제약 등으로부터 모두 605억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유치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삼성전자 "올해 CES TV 트렌드는 미니LED·스마트 기능·친환경" [주요언론]

삼성전자는 올해 국제가전제품박람회 'CES 2021'(1.11∼14)의 TV 업계 트렌드로 미니 LED 등 화질 개선 기술, TV 스마트 기능 강화, 친환경 제품 확대 등 3가지를 꼽았다. 허태영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상무는 15일 미디어 브리핑에서 "올해 CES에서 나타난 TV 업계의 가장 큰 트렌드는 미니 LED와 광학 구조 개선, 퀀텀닷 기술 적용 등을 통해 새로운 프리미엄 제품군이 등장한 것"이라고 말했다.


다시 불붙은 '빚투'…마통 개설 북새통 [주요언론]

올해 들어 2주만에 주요 시중은행에서 새로 만들어진 마이너스 통장이 1만8600건을 넘어섰다. 들끓는 증시에 더 늦기 전에 올라타려는 개인들의 '빚투(빚내서 투자)' 행렬과 대출시장의 불확실성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풀이된다. 15일 은행권에 따르면 이달 1일부터 13일까지 KB국민ㆍ신한ㆍ하나ㆍ우리·NH농협 등 5개 시중은행에서만 총 1만8660건의 마이너스통장이 신규개설됐다. 연초임을 감안하면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통상 1월 초에는 연말 성과급 등을 통장에 넣어두면서 대출 보다는 예·적금 잔액이 늘어나는 경우가 많아서다. 특히 영업일을 기준으로 8일 밖에 지나지 않은 점을 감안하면 상당히 높은 수치다.


'AI 이루다' 개발사 "데이터베이스·딥러닝 모델 폐기 고려" [주요언론]

인공지능(AI) 챗봇 '이루다' 개발사 스캐터랩이 이루다 데이터베이스(DB)와 딥러닝 모델 폐기를 고려하고 있다고 15일 밝혔다. 스캐터랩 관계자는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이루다 서비스는 지금 일단 중단한 상태이며, 이루다 DB는 폐기까지도 고려는 하고 있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