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역세권 100여곳에 고층 아파트 들어선다 外
이 기사는 2021년 01월 19일 17시 1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공매도 재개' 물러선 금융위…은성수 "국회와 협의 후 결정" [주요언론]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지난 1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2021년 금융위 업무계획' 브리핑 중 오는 3월 공매도 재개와 관련해 "최종 결정이 나올 때까지 기다려달라"고 말했다. "한시적 금지조치가 종료되는 3월에 재개하겠다"는 당초 입장에서 일단 후퇴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위원회 조직인 금융위의 의사결정은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의 기준금리 결정 과정과 비슷하다는 점을 근거로 들었다. 은 위원장은 "공매도 관련 조치는 9인으로 구성된 금융위 회의에서 결정할 사안"이라며 "금통위의 금리 결정에 대해 한은 직원 누구도 단정적으로 발언하지 못하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설명했다.


서울 역세권 100여곳에 고층 아파트 들어선다[주요언론]


국토교통부는 19일 열린 국무회의에서 역세권 고밀 개발을 위한 용적률 완화를 골자로 한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 개정안이 의결됐다고 밝혔다. 이에 서울 지하철역세권 인근 일반 주거지역이 준주거지역으로 '종 상향'되고, 용적률이 최대 700%로 완화된다. 또 일조권, 채광 등을 이유로 제한했던 아파트 높이 규제도 최대 2배까지 허용된다.


[단독]홈플러스, 오픈마켓 진출…온라인 몸집 확 키운다 [전자신문]


19일 업계에 따르면 홈플러스는 이르면 다음 달 14일 자사 온라인몰을 종합몰에서 오픈마켓으로 전환한다. 이를 위해 통신판매중개업을 추가하고 면책조항을 신설했다. 판매자 대금 지급에 필요한 결제대금예치제(에스크로) 시스템 구축을 위한 외부 파트너 계약도 추진한다. 지난 13일 대표직에서 물러난 임일순 홈플러스 전 사장은 퇴임 전에 최종 결정까지 마무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빚투' 다시 사상 최고···속속 신규 대출 막는 증권사[서울경제]


'빚투'급증에 자기자본 한도가 소진 상태에 달하자, 신용공여를 중단하는 증권사들이 빠르게 늘고 있다. 19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KB증권이 이날부터 신규 신용융자 매수를 일시 중단했다. KB증권은 앞서 지난해 말 증권담보대출을 중단한 바 있다. 앞서, 대신증권, 유진투자증권, 미래에셋대우, NH투자증권 등이 이미 신규 대출을 중단했거나, 중단을 예고했다. 올해 들어 가장 먼저 신용공여를 중단했던 삼성증권은 지난 13일 중단했던 신규 신용융자 매수를 이날부터 재개했다. 다만 자기자본한도로 인해 증권담보대출은 여전히 재개하지 못하고 있다.


잇단 점검으로 줄줄이 멈춰서는 원전...민간 LNG업계 반사이익 전망[전자신문]


올해 주요 원전이 점검을 위해 줄줄이 멈춰설 전망이다. 원전 가동률이 줄면 액화천연가스(LNG) 발전 비중이 높아질 수밖에 없고, 민간 LNG 업계 반사이익으로 이어질 수 있다. 특히 최근에는 LNG 가격이 오름세여서 수혜가 극대화할 전망이다. 반면에 연료비연동제 도입에 따른 전기요금 상승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재용 부회장 구속에 삼성 비상경영 돌입…준법위 활동은 지속[주요언론]


19일 삼성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를 비롯한 주요 계열사 경영진들은 조만간 사별, 또는 전자 계열사 중심의 긴급 사장단 회의를 열고 이 부회장 구속에 따른 대응 방안 등을 모색할 것으로 전해졌다. 삼성준법감시위원회는 이 부회장의 양형 판단에 도움이 되지 못했지만 이달 잡혀 있는 회의들을 예정대로 소화하며 활동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韓, 무디스 환경·사회·지배구조 평가 1등급…美 2등급, 中·日 3등급[주요언론]


한국이 국제 신용평가사 무디스의 환경·사회·지배구조(ESG) 평가에서 전체 5개 등급 가운데 최고인 1등급을 받았다. 미국은 2등급, 중국과 일본은 3등급으로 한국에 뒤졌다. ESG는 친환경·사회적 책임·지배구조 개선 등 국가나 기업 경영에서의 비재무적 요소를 뜻한다. 무디스가 국가 단위로 ESG 평가 등급을 내놓은 건 이번이 처음이다. 각국의 ESG 수준이 국가신용등급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긍정적'(1등급)에서 '매우 부정적'(5등급)까지 5단계로 나눠 평가했다. 무디스 ESG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1등급을 받은 국가는 한국을 비롯해 독일·스위스 등 11개다.


테슬라, 배터리 생산라인 영상 공개..."양산 체제 갖춘듯"[주요언론]


19일 업계에 따르면 테슬라는 지난 18일(현지시간) 자사 유튜브 채널에 원통형 배터리 생산 공정으로 추정되는 51초 분량의 동영상을 게재했다. 테슬라는 현재 미국 캘리포니아주 프리몬트 자동차 공장에서 전기차 배터리를 시험 생산하고 있다. 배터리업계는 테슬라가 영상을 통해 공개한 제조 공정이 지름 46㎜, 길이 80㎜ 짜리 '4680' 원통형 배터리 생산라인일 것으로 보고 있다.


고가주택 지분보유자 등 71만명 내달 10일까지 임대소득신고해야[주요언론]


국세청은 주택임대사업자 71만4164명에게 사업장현황신고 안내문을 18일부터 발송했다고 19일 밝혔다. 9억원이 넘는 고가주택 1채를 공동소유하며 월세를 준 경우 소수지분자라도 지분율이 30%를 넘으면 다음달 10일까지 2020년 귀속분 월세수입을 세무당국에 신고해야 한다. 공동소유주택 지분 소유자의 주택임대소득은 지분율에 비례하지만 별도 약정에 따라 수입을 분배했다면 실제 수입금액을 신고하면 된다. 또 보증금을 월세로 전환하는 데 쓰이는 비율인 '정기예금이자율'은 2.1%에서 1.8%로 하향 조정됐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