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실형' 이재용, 부회장직 내려놓을까
류세나 기자
2021.01.20 07:00:15
양형 최종 확정시 특경가법상 '취업제한' 대상…삼성 "시기상조"
이 기사는 2021년 01월 20일 07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사진 왼쪽).

[딜사이트 류세나 기자] '삼성 3대 총수'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국정농단 파기환송심에서 실형을 선고 받으면서 삼성전자 경영일선에서 물러나게 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현행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이하 특경가법) 제14조와 시행령 10조에서는 5억원 이상의 횡령죄 등 재산범죄로 유죄판결을 받은 자는 재산상 피해를 입힌 기업에 일정기간 취업할 수 없게끔 규정하고 있다. 중요 경제범죄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법으로 정하고 있는 조치다. 취업제한 기간은 형 집행이 종료된 날로부터 5년간(집행유예 2년)이고, 피해를 당한 기업은 물론 범행 당시 공범이 간부직원으로 있던 기업도 취업제한 기업에 포함된다. 


이 기준대로라면, 이 부회장은 앞서 구속됐던 354일을 제외한 약 1년6개월 가량의 형을 모두 채워도 5년 뒤인 2027년 7월까지 삼성전자 내에서의 경영권 행사가 불가능하다. 


관련기사 more
이재용, 재상고 포기 "파기환송심 판결, 겸허히 수용" '1년6개월 복역' 남은 이재용, 재상고 놓고 막판 고심 법원의 희망고문 '준법감시위' 1년 공들인 '준법경영' 낙제점, 체제 정비 나설듯
현행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중 '취업제한'과 관련한 내용 갈무리

이 부회장은 지난 18일 파기환송심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과 최순실(개명 후 최서원)씨에게 경영권 승계 등을 도와달란 청탁을 위해 회삿돈 86억7000만원을 횡령해 뇌물로 건넸다는 사실이 인정돼, 징역 2년6개월을 선고받았다. 


취업제한과 관련한 특경가법은 그간 제재를 받은 대상이 극히 적어 사문화됐던 조항 중 하나라는 지적을 줄곧 받아왔다. 과거 최태원 SK 회장이 450억원을 횡령하고도 등기임원에서만 내려온 채 미등기 임원으로 활용한 사례가 대표적이다. 당시 최 회장은 '무보수'를 이유로 경제적 이익을 취하는 취업이 아니라는 이유를 들어 자리를 유지해왔다. 이 같은 논리라면 이 부회장 역시 2017년 처음 구속됐던 이후 미등기임원, 무보수 경영을 펼치고 있어 유사 논리를 펼칠 가능성도 있다. 


다만 법무부가 2019년 말 관련법 개정과 함께 경제사범관리위원회를 재출범, 취업제한 대상자들에 대한 해임 요구, 형사고발, 취업승인 등 전담 관리를 선언한 만큼 과거처럼 법망을 쉽게 빠져 나가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경제개혁연대 관계자는 "법무부는 특경가법에 따라 이재용 부회장이 재직하고 있는 삼성전자 이사회 의장에게 이 부회장에 대한 해임을 즉각 요구해야 할 것"이라며 "특히 향후 형 집행이 종료된 이후에도 5년간 취업제한 의무가 잘 지켜지도록 법 집행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제사범이라 하더라도 관련 기업의 재직 방법이 아예 막혀 있는 건 아니다. 법무부의 별도 취업 승인이 있을 경우엔 예외적으로 취업 허용이 가능하다. 


작년 3월 횡령 건으로 대법원 집행유예 판결을 받은 김정수 삼양식품 대표도 이 방식으로, 같은 해 10월 경영일선에 복귀했다. 김 사장 측은 오너 부재로 인한 의사결정 어려움을 호소했고, 법무부는 김 대표가 회사 성장에 기여한 점, 기업운영 과정에 오너 일가의 신속한 의사결정이 필요하다는 점을 들어 취업을 승인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재용 부회장 역시 최종 형 확정과 복역기간이 만료되면 법무부 취업승인 절차를 밟아 나갈 가능성이 크다.


이와 관련해 삼성 관계자는 "아직 재상고 여부가 결정되지 않아 (형 집행 만료 후 사안인)취업제한에 대해 논하긴 아직 시기상조"라고 일축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업종별 회사채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