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이도, GPS기반 안전관리 토탈 솔루션 선봬
박지윤 기자
2021.01.21 09:33:20
중대재해 안전관리 스마트 솔루션 '세이프디'…효율성·편의성 강화

[딜사이트 박지윤 기자] 중대재해법을 1년 뒤부터 시행하기로 하면서 기업들이 안전관리 책임을 강화하는 가운데 GPS 기반으로 스마트폰과 PC를 활용해 안전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솔루션이 국내 최초로 등장해 눈길을 끌고 있다.

국내 유일의 통합운영관리(O&M, Operating & Management) 전문플랫폼기업인 주식회사 이도(YIDO)는 산업현장 사고예방을 효과적으로 도와주는 위험성평가 프로세스 관리 솔루션 '세이프디(SafeD)'를 개발했다고 21일 밝혔다.


안전관리 토탈 솔루션 세이프디(SafeD) 모바일 메인 화면과 알람사진. <사진제공=이도>

세이프디는 GPS를 기반으로 사업장 안전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PC 및 모바일 통합 어플리케이션이다.


현재 모든 사업주는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라 건설물이나 기계 설비, 근로자의 작업행동 또는 그밖의 업무로 인한 유해나 위험 요인 등을 찾아내 사고를 예방하고 위험성 평가도 의무적으로 실시해야 한다.


특히 평가 결과와 조치 사항을 반드시 기록하고 보존해야 하는데 업무시간이 과도하고 자료가 많아 보관에 어려움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 중대재해법을 시행하면 사업주는 사고 예방을 위한 조치를 사전에 실시했는지 직접 입증해야 하는 등 안전관리를 강화해야 한다.

관련기사 more
㈜yido(이도), 산업폐기물 자원 순환 박차 최정훈 이도 대표, '어린이 교통안전 릴레이 챌린지' 동참 이도, 현장 안전지킴이 세이프디(SafeD) 2.0 선봬 '총상금 4억' 서원·클럽디 레이디스 챔피언십 열린다

세이프디는 이같은 어려움을 효율적이면서도 신속하고 편리하게 해결해 안전관리를 보다 쉽게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우선 세이프디를 통하면 스마트폰이나 PC를 이용해 위험성 평가 회의나 안전점검 조치 결과를 기록할 수 있다.


세이프디는 각종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표준위험공종약 2만건을 선택할 수 있도록 데이터화 해 회의록 작성시 한번의 클릭으로 편리하고 신속하게 회의록을 작성할 수 있다. 스마트폰으로 안전점검 조치를 쉽게 기록할 수 있으며 조치사항도 보다 편리하게 공유할 수도 있다.


특히 현장 근로자의 스마트폰 GPS를 기반으로 작업 위치, 동선 분석 및 기록 등을 통해 위험지역 접근을 감지하고 즉시 경고 알람으로 사고 가능성을 원천 차단할 수 있다.


세이프디를 활용하면 안전관리에 대한 과도한 비용 지출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관련 업계는 평가하고 있다.


앞서 ㈜이도는 지난해 세이프디에 대한 개발 및 필드-테스트를 완료했다. 관련 기술들에 대한 특허 출원을 마쳤다. 실제 지난 6개월간 30여곳의 건설 현장 적용 결과 최대 70% 이상의 업무 절감 효과를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정훈 ㈜이도 대표이사는 "당사는 최근 기업경영 숙명으로 떠오른 환경·사회·지배구조(ESG)의 핵심인 친환경과 신재생 에너지 분야는 물론 골프장, 부동산, 인프라 등 다양한 자산의 가치를 높이는 전문 운영관리 기업"이라며 "각종 산업 분야의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세이프디와 같은 IT솔루션 개발을 확대해 사회적 가치 실현 등 ESG경영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M&A Sell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