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SK바이오사이언스, 코로나19 백신 유통 업체 선정
윤아름 기자
2021.01.22 15:27:08
국내 백신 유통 전반 담당...지트리비앤티‧동원아이팜 등 협력
SK바이오사이언스 백신공장 안동 L하우스(사진=SK바이오사이언스)

[딜사이트 윤아름 기자] 질병관리청이 '코로나19 백신 유통관리체계 구축‧운영 사업' 수행기관으로 SK바이오사이언스를 선정했다고 22일 밝혔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아스트라제네카 생산 및 유통과 더불어 내달 초부터 순차적으로 국내에 들어올 화이자, 얀센, 코백스 퍼실리티(백신 공동구매 및 배분을 위한 국제 프로젝트) 백신 등의 유통을 담당한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백신별로 맞춤형 콜드체인 관리체계를 구축해 백신 운송 중 실시간으로 온도 유지 여부, 배송 경로 등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엠투클라우드가 협력업체로 참여해 사물인터넷(IoT) 기반의 통합관제센터를 구축한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또 백신 공급 시기의 불확실성과 백신 공급량의 유동성 등에 대비해 국내 물류업체와 협력체계를 갖추고 냉동‧냉장 물류 센터를 운영한다. 협력 업체로는 지트리비앤티, 동원아이팜이 선정됐다. 동원아이팜의 경우 –75℃ 백신 보관을 위한 초저온 물류창고를 확보하고, 물류센터 구축을 담당한다.

관련기사 more
베이사이드PE "지트리비앤티 지분 확대해 나간다" 녹십자, 모더나 '코로나 백신' 허가·유통업체 선정 SK바이오사이언스 IPO, '빅3' 해외 모객 역량 시험대 '대어급' SK바이오사이언스, 증권신고서 제출

질병청은 초저온 보관이 필요한 화이자 백신을 위해 '초저온 냉동고' 설치도 준비 중이다. 질병청은 각 지방자치단체가 대한과학, 일신바이오베이스, 써모피셔사이언티픽 등 업체 3곳을 통해 냉동고를 설치할 수 있도록 국가보조금을 지원한다.


정부는 현재 모더나 2000만명분, 아스트라제네카 1000만명분, 화이자 1000만명분, 얀센 600만명분 계약을 체결했다.


정은경 질병청장은 "백신의 철저한 유통관리체계 구축은 안전한 접종을 위한 가장 중요한 핵심 업무"라며 "접종 시행 전까지 세심하고 차질 없이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