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배 성장한 홈핏 "다음 투자 유치 추진"
"코로나 한창이던 지난해 여름에 역대 최고 매출 달성"
이 기사는 2021년 01월 25일 16시 0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코치가 1대 1 트레이닝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 출처=홈핏 제공


[팍스넷뉴스 심두보 기자] 신종코로나감염증은 체육산업에 지대한 악영향을 미쳤다. 경기 수가 크게 줄은 스포츠 경기는 무관중으로 진행됐고, 태권도·합기도·필라테스·요가 등 학원도 수강생이 크게 줄었다. 사람들이 모여 함께 운동을 하는 헬스장은 존폐의 위기에 서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홈트레이닝 스타트업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홈핏도 그 중 하나다.


코치와 수강생을 1대 1로 연결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홈핏도 처음 코로나 19가 확산됐던 지난해 2월과 3월 신규 신청이 많이 줄었다. 엄선진 홈핏 대표는 25일 팍스넷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이 시기 코치의 위생 교육을 철저히 하고 운영(operating)을 최적화하는 등 내부적으로 많은 고민과 실행이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함께 고민하고 노력한 팀원과 코치 덕분에 홈핏은 여름 시즌에 역대 최고의 매출을 달성할 수 있었다"며 "2019년 대비 2배에서 3배 정도 성장했다"고 전했다.


지난해 성장을 발판으로 홈핏은 다음 투자 라운드를 준비하고 있다. 엄 대표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투자 유치를 준비하고 있고, 올해 결실을 볼 것 같다"고 내다봤다. 홈핏은 지난해 초 스트롱벤처스와 더웍스로부터 프리 시리즈 A 투자를 유치했다.


홈핏은 요가와 필라테스, 웨이트 트레이닝, 그리고 재활 분야에서 코치와 수강생을 연결하는 플랫폼이다. 고객에게 탁월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홈핏은 까다로운 코치 등록 조건을 내걸고 있다. 엄선진 대표는 "코치로 등록하려면 3개 이상의 자격증과 3년 이상의 경력이 있어야 한다"면서 "수업 만족도에 따라 코치 등급이 달라지며, 최우수 코치의 경우 월평균 500만원 정도의 수익을 올리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달 기준 가장 많은 수익을 올린 코치는 770만원의 수익을 창출했다"고 덧붙였다.


고객 중 90%는 여성이다. 홈핏은 동일 성별 매칭 정책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코치 중 80% 이상도 여성이다. 다이어트와 체형교정 관련 문의가 주를 이루고 있고, 아이를 두고 있어 외출이 힘든 산전·산후 고객도 홈핏을 자주 찾는다. 수술 이후 약해진 부위와 통증을 이유로 홈핏의 기능 회복 프로그램도 인기가 많다.


엄선진 홈핏 대표


엄선진 대표는 "운동 전문가에게 수업을 받는 개인 PT 시장과 다이어트 시장을 타깃으로 하고 있으며, 개인 PT 시장은 연 2조원에서 3조원, 다이어트 시장은 연 7조원에서 9조원에 이르는 큰 산업"이라고 전했다.


전기공학과 출신인 엄선진 대표는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창업에 나서게 됐다. 그는 트레이너 친구에게 집에서 수업을 들은 이후 홈핏 비즈니스 모델을 구상하게 됐다. 그는 헬스장을 방문하지 않고서도 높은 질의 수업을 받았다. 그는 "트레이너 친구가 헬스장에서 워낙 많은 수수료를 가져가서 일에 대한 대가를 제대로 못 받고 있다고 말했다"며 "고객과 코치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플랫폼을 만들고 싶었다"고 회상했다. 그는 창업 초기 코치 한 명 한 명을 직접 섭외했다. 30여 명의 코치를 확보한 뒤 홈핏 서비스를 론칭했고, 현재 국내에서 가장 큰 매출과 가장 많은 코치 수를 유지하고 있다.


올해 홈핏은 우수한 수업 만족도에 집중할 예정이다. 더불어 홈핏에서 활동하는 코치가 더 좋은 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그는 "코치가 일에 대한 대가를 충분히 받고 고객이 좋은 코치를 만나는 당연한 일이 기존 피트니스 업계에서 잘 이뤄지지 않았다"며 "좋은 코치와 높은 수업 만족도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엄 대표는 "많은 좋은 코치를 플랫폼에 참여하게 하고, 이들이 기업 정책에 따라 얼마나 잘 움직이는지가 기업의 성패를 좌우한다"며 "2015년부터 지금까지 약 800여명의 코치를 직접 만나며 이야기를 듣고 어려움을 파악하면서 서비스를 개선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커지는 홈트레이닝 시장의 핵심은 바로 코치"라고 강조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