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정부, 전기·수소·자율주행차 R&D 279억 투입
권준상 기자
2021.01.26 13:37:32
미래차 경쟁력 제고 일환…"선도 기술 확보해 사업화 촉진"

[딜사이트 권준상 기자] 정부가 미래차 핵심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전기차 수소차 자율주행차 관련 연구·개발(R&D)에 279억원을 지원한다.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는 친환경 전기차·수소차의 핵심부품 기술개발과 자율주행산업 글로벌 기술강국 도약을 위해 올해 총 24개 과제에 279억원을 투입·지원한다고 26일 밝혔다.


먼저 전기차․수소차의 핵심부품 개발 지원을 위해 11개 과제에 134억원이 투입된다. 


구체적으로 전기차·수소차의 핵심기술인 ▲에너지 저장 기술 ▲구동 및 전력변환 기술 ▲공조 및 열관리 기술 ▲수소연료전지 기술 분야 등 4개 분야 8개 과제에 104억원이 지원된다. 이를 기반으로 전기자동차의 주행거리 증대를 위해 차량 경량화에 대응하는 배터리팩의 경량화 기술 개발 등을 지원한다는 구상이다.


전기차 배터리 재사용을 통한 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3개 과제에도 30억원이 투입된다. 자동차가 아닌 다른 응용분야 저장장치로서의 효용을 위한 ▲잔존가치 분석 기술 ▲재사용 배터리 모델 개발 ▲재사용 배터리 적용성 평가·검증 기술을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관련기사 more
자동차업계, 탄소중립 도전 공동 선언 '레벨4+' 자율주행 상용화 앞당긴다 현대차, 中 수소연료전지 생산기지 건립 본격화 '정부 지원+산업 성장'에 수소차株 '요동'

자율주행산업분야는 앞서 4개 부처 합동 예타사업인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 외에 3개의 신규 사업에 총 847억원(올해 145억원)을 투입해 ▲초안전 플랫폼 ▲다목적 편의서비스 제공을 위한 핵심기술 확보 ▲자율주행 언택트 서비스 활성화를 지원한다.


초안전 플랫폼은 자율주행차 국제안전기준에 대비해 자동차의 고장제어, 고장예지, 위험최소화운행, 비상운행 등 다중안전 기술 및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사업이다. 다목적 편의서비스는 차량의 자율주행기능 고도화에 따라 모바일 오피스, 이동형 게임방, 라이브 광고판 등 자율주행차량을 기반으로 한 각종 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술개발과 이를 실증하기 위한 것이다. 언택트 서비스는 공용 자율주행차량 플랫폼을 기반으로 무인상점, 헬스케어 등 비대면 서비스 실증 및 상용화를 위한 사업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전기·수소차의 핵심 기술과 자율주행차의 글로벌 선도 기술을 확보해 지속가능한 신시장 창출과 사업화가 촉진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자료=산업부)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업종별 IPO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