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준법경영 정착 힘쓸 것" 삼성 7개사 CEO 한 목소리
류세나 기자
2021.01.26 15:57:58
준법감시위 첫 회동…준법감시제도 강화·효율화 의견 모아

[딜사이트 류세나 기자] 삼성 준법감시위원회(이하 준법감시위)가 삼성전자 등 삼성 7개 법인 최고경영진(CEO)과 상견례를 갖고 계열사별 준법경영 강화안에 대해 논의했다. 지난해 2월 준법감시위 출범 이래 준법감시위 위원들과 삼성 계열사 CEO가 회동을 갖긴 이번이 처음이다. 


준법감시위는 26일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삼성전자, 삼성전기, 삼성SDI, 삼성SDS, 삼성생명, 삼성화재, 삼성물산 등 7개사 CEO와 비공개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에서는 준법경영 문화 정착을 위한 CEO의 역할 등에 대한 이야기도 오고 간 것으로 전해진다. 회의에는 김지형 준법위원장을 비롯해 김기남 삼성전자 부회장, 전영현 삼성SDI 사장, 경계현 삼성전기 사장, 황성우 삼성SDS 사장, 전영묵 삼성생명 사장, 최영무 삼성화재 사장, 고정석 삼성물산 사장 등이 참석했다.


2시간 가량 진행된 이날 간담회에선 관계사 대표이사들이 각자 돌아가며 회사 내 준법감시제도의 운용 상황을 발표했다. 새로운 추진 사항을 논의하기보다는 현재의 준법감시제도를 강화하고 효율화할 수 있는 방법 쪽으로 의견이 모아졌다. 


김지형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준법감시위와 계열사간 만남과 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김기남 부회장은 준법경영을 통해 삼성이 초일류기업을 넘어 존경을 받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는 각오를 다진 것으로 전해진다. 

관련기사 more
삼성전기, 다시 뛰는 MLCC 사업 삼성 준법위, 삼성 '컨트롤타워' 손질 예고 이재용 부회장, 재상고 포기 까닭은 '1년6개월 복역' 남은 이재용, 재상고 놓고 막판 고심

준법위에 따르면 준법위와 관계사 대표들의 만남은 정례화 논의까지 이르지는 못했지만, 적어도 한차례 이상 더 성사될 것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은 김 부회장에게 다음엔 김기남 부회장의 주재로 한 번 더 간담회를 통해 얘기를 나누자는 의사를 전했고, 김 부회장은 이를 흔쾌히 승낙한 것으로 알려졌다. 


준법감시위 관계자는 "삼성 관계자 대표들은 보다 책임감을 갖고 준법경영에 앞장서겠다고 의지를 다졌고, 위원들은 삼성이 한 단계 더 도약하기 위해서는 준법경영에 대한 최고경영진의 의지가 가장 중요하다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며 "앞으로도 이러한 만남과 소통의 기회를 가지기로 했다"고 말했다. 


한편 국정농단 사건 뇌물공여로 실형 선고받아 수감 중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도 지난 21일 옥중 메시지를 통해 준법위 활동을 계속 지원하겠다는 다짐과 함께 준법감시위 측에 앞으로도 계속 본연의 역할을 다해 줄 것을 부탁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채권 종류별 발행 규모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