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정부, 기간산업 협력업체 지원 '3개월 연장'
양도웅 기자
2021.01.29 10:02:30
예상보다 코로나19 사태 길어지자 금융지원 이어가기로 결정

[딜사이트 양도웅 기자] 정부가 기간산업 협력업체에 대한 지원을 3개월 연장한다. 이로써 항공과 해운, 자동차, 조선 등 법적으로 기간산업안정기금(기안기금) 지원 업종에 속하는 중소·중견기업은 오는 4월 말까지 운영자금 목적의 대출 신청을 할 수 있게 됐다.    

기안기금은 지난 28일 제24차 기금운용심의회를 열고 '기간산업 협력업체 운영자금 지원 프로그램'(협력업체 지원 프로그램)의 대출 취급 기간을 올해 2월 초에서 4월 30일까지로 약 3개월 연장하기로 결정했다.  


정부는 지난해 5월 코로나19로 경제활동이 위축된 기업 가운데 국가 경제와 국가 안보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업종을 지원키로 하고, 총 40조원 규모의 기안기금을 조성했다. 이후 3개월 뒤인 8월엔 기안기금의 출자를 통해 '협력업체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기간산업 협력업체 가운데 핵심 역할을 담당하는 기업에 운영자금을 지원하기 위해서다. 


협력업체 지원 프로그램의 대상은 현행 산업은행법령에서 기간산업으로 분류된 항공, 해운, 자동차, 조선, 기계, 철강, 정유, 석유화학 업종에 있는 중소·중견기업이다. 지원 대상에 해당하는 기업은 협력업체 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은행 가운데 한 곳에 운영자금 목적으로 대출을 신청하면 된다. 만기는 2년이며 금리는 대출 신청한 은행에서 직접 산정한다. 


협력업체 지원 프로그램은 정부가 은행들이 협력업체들에 대출해주면서 발생한 대출채권 중 90%를 매입한 뒤, 이를 유동화증권으로 바꿔 민간(선순위채권)과 산업은행·수출입은행(중순위채권), 기안기금·협력업체(후순위채권) 등에 매각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관련기사 more
정부, 기안기금 신청기한 연장 검토 금감원 "코로나 금융지원 종료시 '절벽효과' 우려" 산은 "신규 투자 유치 없인 쌍용차 지원 없다" 아시아나항공 3:1 무상감자 가결

현재까지 협력업체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운영자금을 대출받은 업체는 총 93개사이며, 이들이 대출받은 금액은 2742억여원이다. 동 프로그램을 시작할 무렵 정부가 기간산업 협력업체에 총 5조원의 운영자금을 지원하겠다고 계획한 점을 고려하면, 기대에는 크게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다. 


기안기금 관계자는 "당초 협력업체 지원 프로그램을 준비했을 때는 코로나19 사태가 이렇게 오랫동안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지 못해, 대출 취급 기간을 6개월로 상정했었다"며 "하지만 코로나19 사태가 길어지면서 금융지원 수요가 이어질 것으로 판단돼 추가로 3개월 연장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향후 논의를 거쳐 추가 연장될 가능성도 있다"고 덧붙였다.


'기간산업 협력업체 운영자금 지원 프로그램' 구조. <출처=금융위원회>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E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