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공정위, 유통 판촉행사 가이드라인 1년 연장
최홍기 기자
2021.02.02 16:37:42
유통-납품업계 상생협약식 개최…"유통과 납품은 운명 공동체"
유통업태별 상생방안. 자료=공정거래위원회

[딜사이트 최홍기 기자] 공정거래위원회가 '판촉행사 가이드라인'을 올해 연말까지 1년 연장시행키로 했다.


공정위는 2일 28개 대형 유통업자(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쇼핑, 아웃렛, 복합쇼핑몰) 및 납품업자 대표들과 함께 유통-납품업계 상생협약식을 개최하고 이같이 밝혔다.


앞서 대규모 유통업자들은 납품업자들을 대상으로 ▲판매촉진행사 기간 동안 판매수수료를 평상시보다 인하하고 ▲판매촉진행사 기간 동안 또는 판매촉진행사 기간이 속한 월 최저보장 수수료를 면제하며 ▲납품대금을 조기 지급하고 ▲판매촉진행사 시 쿠폰비 및 광고비를 지원하는 내용을 담은 상생협약안을 발표했다. 공정위는 이를 한시적으로 시행(지난해 6월~12월)하다가 납품업계의 요청에 따라 적용기한을 오는 12월 31일까지 연장키로 했다.


올해부터 아웃렛 및 복합쇼핑몰도 최초로 상생협약에 동참해 지난해보다 참여 유통업체도 확대(13개→17개)됐다.

관련기사 more
공정위, 의결서 곧 발송…8월 데드라인 유력 IMM인베스트, '대기업집단' 유지된 이유는

조성욱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은 "유통시장의 혼란과 변화에 맞서 유통업계와 납품업계가 '갑-을'이라는 대립적 구도에서 벗어나 운명 공동체라는 점을 인식하고 상생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이번 상생협력에 더 많은 유통업체가 동참하고, 판매수수료 인하, 최저보장수수료 면제, 대금조기 지급, 광고비 지원 등을 약속한 것에 대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조 위원장은 또 "공정위도 판촉비 분담기준 완화 적용기간을 연장해 위기극복을 위한 유통업계와 납품업계의 적극적인 상생노력을 지지하고 앞으로도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유통업계, 납품업계, 그리고 공정위가 모여 코로나19 위기극복을 위해 내딛은 이 발걸음이 새로운 도약, 새로운 희망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 추천 키워드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