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현대重지주, 정유부문 '직격탄'에 실적 흔들
유범종 기자
2021.02.04 16:13:05
영업손실 5971억원, 올해 예정된 인수합병 통해 규모의 경제 실현 기대

[딜사이트 유범종 기자] 현대중공업지주가 지난해 부진한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정유부문 계열사인 현대오일뱅크 대규모 손실과 '코로나19' 바이러스 여파에 따른 시황 악화 등이 직격탄이 됐다. 현대중공업지주는 올해 예정된 굵직한 인수합병(M&A)을 통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 수익성 제고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현대중공업지주는 4일 공시를 통해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 18조9110억원, 영업손실 5971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2019년과 비교하면 매출은 29% 줄었고, 영업이익은 적자로 전환됐다.


현대중공업지주 측은 "지난해 유가 하락에 따른 정유부문 대규모 손실과 시황 악화 등이 겹치며 매출 감소와 영업손실을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자료=현대중공업지주)

다만 현대중공업지주는 정유부문 계열사인 현대오일뱅크를 제외한 타 계열사들이 견고한 실적을 기록하며 적자폭을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특히 현대글로벌서비스는 지난해 사상 최대 실적인 1566억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했고, 같은 기간 현대일렉트릭도 727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흑자전환했다.

관련기사 more
공정위, 한국조선해양·현대건설기계 '대리점 갑질' 제재 현대重지주, 자회사 프리IPO로 8000억 투자 유치 현대중공업, 주관사 입찰 경쟁 흥행할까 IPO 앞둔 현대중공업, ESG 채권 발행

한국조선해양도 지난해 매출은 14조9037억원으로 전년대비 1.8% 소폭 줄었으나 고부가가치 선박 건조비중 확대와 원가절감 노력 등에 힘입어 744억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한편 현대중공업지주는 이날 이사회를 통해 액면분할과 중간배당을 포함한 중장기 배당정책 수립 등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다양한 보상방안을 결의했다.


현대중공업지주는 우선 창사 이래 첫 액면분할을 실시한다. 액면분할 비율은 5대1이며, 분할 신주는 오는 3월 주주총회를 거쳐 4월 12일 상장될 예정이다. 이번 액면분할을 통해 많은 투자자들이 현대중공업지주 주식을 취득할 기회를 가지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코로나19' 바이러스 여파 등으로 주가 하락 손실을 입은 주주들에 대한 보상 차원에서 2019년과 동일한 주당 1만8500원의 배당을 실시하기로 했다. 


현대중공업지주 한 관계자는 "올해는 개선되는 실적에 대한 자신감으로 사상 첫 중간배당을 실시할 계획이다"면서 "주력업종인 정유, 조선, 건설기계부문 시황 회복과 잇단 인수합병을 통한 규모의 경제 실현으로 수익 창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회사채 발행금액 Top10 그룹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