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한탑, 경영권 분쟁 휘말려
권일운 기자
2021.02.09 12:49:02
씨엔킴 등 5인 장부 열람 가처분 제기
이 기사는 2021년 02월 09일 10시 1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권일운 기자] 밀가루 제조사 한탑(옛 영남제분)이 경영권 분쟁에 휘말렸다.


한탑은 지난 1일자로 부산지방법원 동부지원에 장부 등 열람허용 가처분신청이 제기됐다고 9일 밝혔다. 한탑의 각종 장부와 서류들을 열람하고 등사할 수 있도록 해 달라는 내용이다. 가처분 신청인은 씨엔킴이라는 이름의 법인을 포함해 총 5인이다.


회계장부와 주주명부 등을 열람토록 해 달라는 내용의 가처분 신청이 제기되는 것은 경영권 분쟁의 신호탄으로 간주한다. 현 경영진들이 저지른 경영상의 잘못을 찾아내고 주주들에게 이같은 내용을 알려 의결권을 모으려는 의도가 존재한다는 점에서다.


한탑은 가처분신청에 대해 "법적 절차에 따라 대응할 예정"이라는 입장을 내놓았다.

관련기사 more
한탑, 유증·CB '투트랙'…유동성 확보 선제 대응 CJ제일제당, 지난해 영업익 1조 돌파 금호석화 자기주식, 박찬구 회장 백기사되나 임총 라인업 확정, 박빙 표심 어디로 향할까

씨엔킴은 2017년 한솔그룹에서 계열분리된 한솔넥스지(현 넥스지)를 인수·합병(M&A)하는 과정에서 증시에 본격적으로 모습을 드러낸 곳이다. 씨엔킴은 당시 위드윈투자조합11호, 이앤엠 등과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해 한솔넥스지를 인수했다. 한솔넥스지는 이후 여러 차례 주인이 바뀐 뒤 지금은 상장 폐지된 상태다.


한탑의 최대주주는 류지훈 사장으로 39.2%(874만주)의 지분을 갖고 있다. 류 사장의 지분 가운데 70%에 육박하는 620만주는 대구은행과 남양저축은행에 담보로 제공한 상태다. 류 사장은 모친이 '사모님 청부살해' 사건으로 사회적 물의를 빚는 바람에 등기임원에서는 물러나 있다.


류 사장 일가 외에는 아이온자산운용이 주요 주주 명단에 등재돼 있다. 아이온자산운용은 지난 2018년 아우름자산운용과 함께 한탑의 사모 전환사채(CB)를 매입한 뒤 상당량의 CB를 주식으로 전환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업종별 IPO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