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논란만 가열된 '가덕도 신공항' 공청회
권준상 기자
2021.02.09 17:48:21
안전·촉박한 공사기간 등 보완 요구…야당 일부 의원 반발
이 기사는 2021년 02월 09일 17시 48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사진=가덕도 신공항 특별법 관련 공청회 영상)

[딜사이트 권준상 기자]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 관련 공청회는 논란만 가열된 자리였다. 야당 측 대구·경북 지역 일부 의원과 여당 의원들이 대립한 가운데 전문가들도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위해 보완해야 할 문제들이 많다고 지적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이하 국토위)는 9일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 관련 공청회를 개최했다. 여야가 각각 발의한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안은 지난 3일 국토위에 상정돼 심의절차를 밟고 있다. 이날 공청회는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자리였다. 공청회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대체로 보완점이 많다는 데 무게가 쏠렸다.


해상 매립 등 안전 문제와 촉박한 공사기간이 대표적으로 거론됐다. 


김상환 호서대학교 건축토목공학부 교수는 "활주로를 건설하기 위해서는 상대적으로 대규모 매립이 필요하고 막대한 비용도 요구된다"며 "가덕도 신공항 부지는 인접산을 절개하고 주변 바다 심도가 깊어 상당한 도전이 될 것이라는 지적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반 매립은 조속히 시행하면 문제가 발생한다"며 "특히 해상 매립 공사는 실패 사례가 많으며 기술적으로 이를 상쇄한다고 하더라도 비용이 많이 들어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more
5월 가덕도 신공항 사전타당성 조사 돌입 국토부, 가덕도 신공항 추진 '전담 TF' 운영

류재영 연구그룹미래세상 교통·물류 4.0 대표는 "'2030 부산 세계 엑스포'라는 타임라인에 맞춰 공사를 하려면 적절한 공사기간이 필요하다"며 "기본계획수립에 대한 특례사항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신공항 건설에 소요되는 시간은 통상 약 15년이고 토지 수용과 착공 등 절대 공사기간은 약 8년"이라며 "설계와 시공을 병행하는 패스트트랙을 적용해도 완공시점을 2030년까지 맞추기는 어렵다"고 설명했다.


최철영 대구대학교 DU인재법학부 교수는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안은 관문공항이라는 표현을 쓰고 있는데 이는 중추공항을 일컫는 것으로 사료된다"며 "새로운 중추공항을 만들려면 기존 중추공항인 인천국제공항과의 관계, 역할분담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확정하지 않은 2030년 부산 세계 박람회 개최를 빌미로 10조원 규모의 공항을 착공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꼬집었다.


여야 의원들의 공방도 벌어졌다. 4월 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여야가 각각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을 발의했지만 야당 대구·경북 지역 일부 의원들이 비판의 날을 세웠다. 


김상훈 국민의힘 의원(대구 서구)은 "2016년에 타당성 1위를 차지한 김해공항이 아닌 타당성이 뒤떨어지는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급속히 추진하는 게 맞느냐"라며 "가덕도 신공항 지역은 태풍은 물론 대형 선박과의 충돌 가능성도 존재한다"고 우려했다.


반면 장경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세계 5위권의 신항을 지닌 부산의 발전과 동남권의 발전을 위해서는 가덕도 신공항 건설이 필요하다"며 "물류 허브를 만들고 부산항과의 시너지를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특별법은 국토위 교통법안심사 소위, 국토위 전체회의, 법제사법위원회 심사를 거쳐 26일 본회의에서 표결을 진행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 추천 키워드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메자닌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