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김한정 의원, 금융지주 회장 연임 관행에 '경고'
양도웅 기자
2021.02.17 17:24:48
금융위에 지배구조 관련 제도 개선 촉구
이 기사는 2021년 02월 17일 17시 2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김한정 의원

[딜사이트 양도웅 기자] 김한정 의원(국회 정무위원회·더불어민주당 소속)이 금융지주 회장의 연임 관행에 대해 경고하고 나섰다.  


김 의원은 17일 은성수 금융위원회 위원장 등이 참석한 국회 정무위 업무보고 질의에서 "최근 일부 금융지주 회장이 4연임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물론 경영능력이 뛰어나고 경험 많은 분이 조직의 리더로 성과를 올리는 건 바람직하지만, '셀프연임'을 정당화하고 지배구조의 결함을 악용해 장기 집권할 경우에는 금융혁신을 저해하는 금융산업의 리스크로 작용한다"고 비판했다. 


현재 회장 4연임이 추친되고 있는 곳은 하나금융지주다.  


최근 하나금융 회장후보추천위원회(회추위)는 김정태 회장을 포함한 차기 회장 후보 4인을 발표했다. 금융권에선 다른 후보들이 '법률 리스크'를 갖고 있거나 외부 인사라는 점을 들어, 김 회장의 연임을 전망하는 목소리가 우세하다. 2012년 첫 임기를 시작한 김 회장은 이번에 연임하면 만 10년간 하나금융을 이끌게 된다. 

관련기사 more
하나금융 부회장단, 함영주·지성규·이은형 체제로 김정태 하나금융 회장 연임 사실상 확정 금융지주 회장의 나이 하나금융, 김정태 포함 차기 회장 숏리스트 확정

이러한 김 의원 지적에 대해 은성수 위원장은 "금융지주 회장의 연임 문제는 원칙적으로 금융기관 스스로 결정해야 할 문제"라며 "금융위는 선임 절차가 법규에 합당한지, 금융산업 발전에 도움이 되는 지에 대해 판단하고 있다"고 답했다. 은 위원장은 전날 5대 은행지주 회장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회장 연임 문제는 해당 금융회사와 이사회가 결정할 사안이라고 선을 그은 바 있다. 


김한정 의원은 "금융산업이 사회 전반에 미치는 영향이나 지배구조의 결함으로 실력있는 인사가 오해를 받는 일이 없도록 금융회사 지배구조의 개선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금융위의 제도 개선을 요구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회사채 대표주관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