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쿠팡이 불 붙인 물류리츠, 부활 신호탄 되나
김민아 기자
2021.02.19 08:05:32
ESR켄달스퀘어리츠 전년 比 18% 상승…하반기 시장 성장 기대
이 기사는 2021년 02월 18일 16시 01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김민아 기자] 뉴욕 증시 입성을 공식화한 쿠팡 덕에 물류리츠(REITs·부동산투자회사)가 들썩이고 있다.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으로 이커머스 시장이 성장한 데다 쿠팡발 호재로 물류리츠에 관심이 몰린 것이다. 업계에서는 물류리츠의 본격적인 성장세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1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쿠팡은 최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클래스A 보통주 상장을 위한 신고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쿠팡의 뉴욕 증시 상장 소식이 전해지자 국내 관련주가 일제히 급등세를 탔다. 쿠팡 물류 전담 운송사 계약을 맺은 동방, 물류 협력사인 KCTC, 쿠팡의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쿠팡플레이에 콘텐츠를 공급하는 KTH 등이다.


국내 유일한 상장 물류리츠인 ESR켄달스퀘어리츠도 들썩였다. ESR켄달스퀘어리츠는 쿠팡의 상장 소식이 알려진 후 첫 거래일인 지난 15일 전 거래일(5870원) 대비 2.9% 오른 6040원을 기록했다.

관련기사 more
이리츠코크렙, '위탁관리리츠'로 변경 ESR켄달스퀘어리츠, '안성 물류센터' 확보 디앤디플랫폼리츠, 수요예측 경쟁률 245대 1 kt alpha 출범…2025년 취급고 5조 정조준

ESR켄달스퀘어리츠는 상장 이후 공모가(5000원)를 웃도는 5100~5500원을 맴돌다가 이달 들어 본격적인 상승세를 타기 시작했다. 5880원까지 오르던 ESG켄달스퀘어리츠는 쿠팡 효과로 6000원선에 안착하는 데 성공했다.


이는 ESR켄달스퀘어리츠의 주요 임차인이 쿠팡이기 때문이다. 지난해 12월 상장한 ESR켄달스퀘어리츠는 물류센터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물류전문 리츠다. 삼성증권에 따르면 쿠팡은 30개 지역 100개 물류센터를 사용하고 있다. 이 중 30%는 켄달스퀘어가 보유, 운용하는 물류센터다. ESR켄달스퀘어리츠의 임차인 중 49%가 쿠팡이다.


이경자 삼성증권 연구원은 "쿠팡은 ESR켄달스퀘어리츠의 주요 임차인으로 그간 이슈였던 쿠팡의 크레딧 및 사업의 지속가능성 여부가 어느 정도 검증됐다고 판단된다"며 "상장을 통한 지속적인 사업 확장 과정에서 이커머스 기업의 가장 큰 투자는 물류센터가 될 것이며 ESR켄달스퀘어리츠의 편입 자산의 확장 가능성도 높아질 전망"이라고 분석했다.


시장에서는 물류리츠를 중심으로 한 공모 리츠 전반의 부활을 기대하고 있다. 지난해 공모주 투자 열풍에 밀린 외면 받은 리츠에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어 모을 기회라는 것이다.


대부분의 국내 공모 리츠는 상승장에서도 소외됐다. NH프라임리츠(-0.58%), 롯데리츠(-5.42%), 미래에셋맵스리츠(0.1%), 신한알파리츠(0.98%), 이리츠코크렙(-3.88%), 이지스레지던스리츠(-1.93%), 코람코에너지리츠(-0.21%) 등은 지난해 말 대비(17일 종가 기준) 주가가 하락했다. 주가가 오른 리츠도 모두투어리츠(4.43%), 에이리츠(1.6%), 이지스밸류리츠(3.17%), 제이알글로벌리츠(0.58%) 등으로 이 기간 코스피 상승률(11.11%)과 비교하면 지지부진했다. 케이탑리츠는 정세균 국무총리 관련주로 묶이며 이 기간 42.13% 올랐다.


코로나19로 이커머스 시장이 성장하면서 물류센터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쿠팡이 뉴욕 증시 상장으로 불을 붙여 물류센터 관련 리츠의 확장이 기대된다는 설명이다. 실제 자산으로 물류센터를 편입하거나 이를 담은 리츠를 상장하려는 움직임도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리츠는 지난해 말 백화점·아울렛·마트·물류센터 등 8000억원 규모의 자산을 편입하기로 결의했다. 새로 편입하는 롯데김포물류센터는 선호도가 높은 김포 고촌 물류단지에 위치해 향후 부동산 가치 상승과 안정적인 임대료 수익이 기대된다는 평가다.


일본 아마존 물류센터를 자산으로 두고 있는 디앤대플랫폼리츠도 상반기 중 상장을 준비 중이다. 시장에서는 연 6%대의 배당수익률을 예상하고 있으며 오는 4월 말 상장을 목표로 일정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리츠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언택트 문화가 완전히 자리잡으면서 투자자들이 물류리츠의 중요성에 대해 확실하게 인식하는 계기가 됐다"며 "공식적으로 발표를 하지 않았지만 물류센터를 자산으로 담은 리츠를 설립하고 상장을 준비하는 곳이 적지 않아 올해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시너지가 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어 "물류센터가 오피스나 리테일 대비 상대적으로 리스크가 적은 자산으로 수익률과 성장성이 보장된다"며 "물류센터만을 자산으로 담은 리츠가 아니더라도 오피스, 리테일에 물류센터를 함께 담는 혼합형 리츠가 많아질 전망"이라고 예상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LG전자3
Infographic News
회사채 대표주관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