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윤종원 기업은행장 "당분간 지주사 전환 계획 없다"
양도웅 기자
2021.02.18 17:35:54
올해도 코로나19 피해 중소기업에 대한 금융지원 집중
이 기사는 2021년 02월 18일 17시 3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윤종원 IBK기업은행장

[딜사이트 양도웅 기자] 윤종원 IBK기업은행장(사진)이 당분간 지주사 전환을 추진할 계획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윤 행장은 취임 이후인 지난해 초 자회사와의 시너지 강화를 위해 지주사 전환을 검토하겠다는 의견을 피력한 바 있다. 


윤 행장은 18일 서면으로 진행된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지주사 전환은 장·단점이 있어 실익이 문제점을 능가해야 추진 가능한 사안"이라며 "지금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피해 중소기업 지원에 역량을 집중해야 할 시기"라고 말했다.  


일반적으로 보험사, 증권사, 캐피탈사 등을 자회사로 둔 은행이 지주사로 전환하면 자회사 간 고객 정보를 활용한 연계 영업이 가능해져 고객들에게 더 다양하고 정확한 상품을 추천하고 제공할 수 있는 효과가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지주사가 직접 자금을 조달해 비은행 자회사 지원에 나설 수 있는 만큼 자회사의 영업력과 규모 확대에 이롭다는 장점도 있다. 자회사 지원 책임을 덜어내는 만큼 은행의 운신의 폭도 넓어지는 효과가 있다. 기업은행은 연결기준 당기순이익에서 은행 비중이 약 90%에 달할 정도로 비은행 자회사의 경쟁력이 열위한 상태다. 

관련기사 more
윤종원 기업은행장 "中企 모험자본 1.5조 공급" 상부구조 부실한 윤종원의 'IBK혁신경영' 기업銀, 1.05조 규모 ESG채권 발행 NIM에 발목잡힌 기업銀, 3년 연속 순이익 감소

지주사 전환은 기업은행의 오랜 숙원이기도 하다. 지난 2008년 윤용로 전 행장은 IBK투자증권을 설립한 뒤 이듬해 지주사 전환을 추진했지만 중단했다. 지난 2016년 말 취임한 김도진 전 행장도 중장기적으로 지주사 전환을 검토하겠다고 밝혔으나, 3년 임기 동안 실제 추진하진 않았다. 


현 윤종원 행장도 지난해 초 취임 이후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자회사와의 시너지를 강화하기 위해 지주사 전환을 장기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하지만 이날 간담회를 통해 올해도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코로나19 사태로 지주사 전환이 우선순위가 아님을 밝혔다.


윤 행장은 "당분간은 현 체제 내에서 자회사와의 시너지를 높이는 데 중점을 둘 계획"이라며 "자회사별 강점을 활용해 'One-IBK 종합금융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기업은행이 추진 중인 혁신금융의 실행력을 높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가령 IBK캐피탈은 모험자본 공급과 기업금융 업무에 집중하고, IBK투자증권은 기업공개(IPO)와 회사채 발행 등 CIB 업무에 몰두한다는 계획이다. 


이어 윤 행장은 "혁신 금융 지원 기반 강화를 위해 최근 자회사에 대한 출자도 확대했다"고 덧붙였다. 기업은행은 지난해 12월에 1000억원을 IBK캐피탈에 출자했고, 1500억원을 IBK연금보험에 출자했다. 지난달엔 IBK투자증권에 2000억원을 출자했다. 


아울러 윤 행장은 올해 기업은행의 최우선 과제로 코로나19 피해 중소기업에 대한 금융지원을 꼽았다. 그는 "코로나19 사태로 중소기업 기반이 무너지면 금융시스템과 국가경제가 큰 충격을 받게 된다"며 "지금은 이들에 대한 효과적인 자금 지원을 통해 현재의 자금 애로가 신용위기로 확산하지 않도록 차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시장별 유상증자를 통한 조달 추세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