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남해화학
금융위, '그린금융협의회' 신설 추진
양도웅 기자
2021.02.19 16:42:08
정책금융기관 간 '중복 투자' 예방 및 정보 공유 활성화 목적

[딜사이트 양도웅 기자] 금융위원회가 정책금융기관들 간의 녹색 분야에 대한 투자 시너지를 극대화하기 위해 '그린금융협의회' 설립을 추진한다. 금융위가 주관하고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등이 참여하는 형태다. 

19일 금융권에 따르면,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뱅커스호텔에서 '정책금융기관 간담회'를 갖고, 이 자리에서 이동걸 산업은행장과 방문규 수출입은행장, 윤종원 기업은행장 등과 함께 녹색금융 활성화 등에 대해 논의했다. 


현재 정책금융기관들은 신재생에너지와 2차전지, 전기·수소차 산업 등 녹색 분야에 대한 금융지원을 확대하기 위해 전담조직을 신설하고 투자전략을 마련하고 있다. 지난 1월 산은은 정책기획부문을 정책·녹색기획부문으로 확대 개편했고, 수은은 신재생에너지산업팀과 미래모빌리티산업팅 등을 신설했다. 기은과 신보도 각각 ESG경영팀과 ESG금융팀을 설치했다. 


다만, 정책금융기관들이 투·융자하는 녹색 분야가 유사해 녹색 분야를 전방위적으로 고르게 발전시키지 못할 수 있다는 우려가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은 위원장을 비롯한 정책금융기관장들은 기관 간 정보 공유를 활성화하고 중복 지원을 최소화하기 위해 올해 안에 그린금융협의회를 설립하기로 결정했다. 그린금융협의회 설치는 금융위가 주관해 추진하고, 산은과 수은, 기은, 신보, 무역보험공사, 기술보증기금 등이 협약기관으로 참여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more
금융위원장에 고승범 금통위원 내정 산은, 사외이사 2명 선임 절차 곧 착수할 듯 산은, 실리콘밸리에 VC 설립···자본금 500만불 이동걸 "테슬라 성공, 친환경이 新성장동력 증거"

금융위 관계자는 "그린금융협의회를 적극 활용해 기관 간 유기적인 협업을 이끌어낼 줄 것을 각 기관에 당부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이날 간담회에선 정책금융기관과 시중은행 등이 코로나19 피해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원리금 상환유예 조치를 6개월 연장하는 데 의견을 모았다. 앞서 은 위원장은 지난 16일 신한, KB, 하나 등 5대 금융그룹의 회장들과 만나 코로나19 장기화로 원리금 상환유예 조치 6개월 연장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전했고, 5대 금융그룹 회장들도 공감을 표시한 바 있다. 


앞선 금융위 관계자는 "정책금융기관장들은 그간 대출·보증 만기연장을 지원해온 중견기업에 대해서도 지원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밝혔다.


세종시에 설치된 태양전지판이 설치된 자전거도로 모습. <출처=한국에너지공단>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농협생명보험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