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쿠팡, 산재 논란에 "개선토록 노력하겠다"
최보람 기자
2021.02.22 12:19:12
네이든 쿠팡풀필먼트 대표, 환노위 청문회서 고용환경 개선키로

[딜사이트 최보람 기자] 쿠팡이 지난해 발생한 물류센터 소속 직원의 사망사고 및 잇따른 산업재해 불인정 논란을 일으킨데 대해 여당으로부터 질타를 받았다.

임종성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산업재해 관련 환경노동위원회 청문회에서 "쿠팡이 뉴욕증시에 상장할 정도로 성장한 것과 달리 사회적 역할을 제대로 하는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임 의원이 발언한 쿠팡은 물류를 관리하는 자회사 쿠팡풀필먼트서비스(쿠팡풀필먼트)를 지칭한다.


임 의원은 "쿠팡에서 발생한 산업재해는 2017년 58명에서 지난해 224명으로 늘었다"며 쿠팡이 근로자가 산업재해를 인정 받을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는지를 이날 증인으로 참석한 노트먼 조셉 네이든 쿠팡풀필먼트 대표(사진)에 물었다.


네이든 대표는 이에 대해 "당사는 직원을 직접고용하고 있는 만큼 산재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답했다.


하지만 임 의원은 쿠팡풀필먼트 대구 물류센터에서 일하다 급성 심근경색으로 사망한 고(故) 장덕준씨의 사례를 들며 쿠팡이 산재처리에 비협조로 일관했다고 지적했다. 장덕준씨는 숨지기 전 마지막 일주일간 62시간을 일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근로복지공단으로부터 산업재해로 인정받았다. 앞서 쿠팡은 장씨가 산재처리가 되기 전까지 "(장씨는)주당 평균 44시간을 일했고 과중한 업무를 수행하지 않았다"면서 과로사를 인정하지 않는 모습을 보였다.

관련기사 more
정종철 쿠팡풀필먼트서비스 대표 "산재 줄이기 최선 노력" 티몬의 상장 '물음표', 국내외 IPO 모두 '가시밭' 채용비리 직원까지 승진…금감원 '내로남불' 外

임 의원은 "쿠팡은 장덕준씨가 사망했을 당시 산재인정을 거부했고 산재로 인정되고 나서야 사과를 했다"며 "당시 유족 측이 산재 인정을 받기 위해 근로복지공단에 제출해야 할 서류는 총 7가지 인데 쿠팡은 이 중 4가지 서류를 제공하지 않으면서 산재 인정을 방해했다"고 말했다.


임종덕 의원은 장씨 사례 외에도 쿠팡이 사업장에서 발생한 산업재해를 줄곧 불인정 해왔다고 밝혔다.


그는 "기업들이 산재 대상자에 대해 근로복지공단에 불인정 의견을 내는 비중은 8.5%인데 쿠팡은 28.5%에 달한다"며 "이걸 불인정하면 사고를 당한 근로자가 이를 증명해야 하는 데 더 많은 준비를 해야 하고 고통도 클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임 의원은 "앞으로는 직원들의 산재에 적극 협조하는 한편 야간 근로기준 마련 및 작업환경 개선에 실효적 대책을 마련키 바란다"고 덧붙였다.


네이든 대표는 이에 대해 "직원들이 산재 인정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왔다고 생각한다"면서도 "지적을 받은 만큼 상황을 개선토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조달방법별 조달 비중 / 직접조달 vs 간접조달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