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베일 벗은 현대차 '아이오닉5', 첨단 기술 집약
권준상 기자
2021.02.23 16:00:54
E-GMP 적용 첫 EV…공간·친환경·전력활용성 돋보여
이 기사는 2021년 02월 23일 16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아이오닉5' 전면부.(사진=현대차)

[딜사이트 권준상 기자] 현대자동차가 전용 전기차 플랫폼(E-GMP)을 적용한 첫 전기차(EV) '아이오닉5(IONIQ5)'를 공개했다. '포니'의 감성과 미래 지향적 디자인을 조합한 외관, 3m의 휠베이스를 기반으로 한 넓은 실내공간, 무빙 에너지 시스템을 통한 전력활용 등이 돋보였다.


현대차는 23일 현대 월드 와이드 유튜브를 통해 아이오닉5 공개행사를 진행했다. 모델명 아이오닉5는 전기적 힘으로 에너지를 만들어 내는 이온(Ion)과 현대차의 독창성을 뜻하는 유니크(Unique)를 조합해 만든 브랜드명 '아이오닉'에 차급을 나타내는 숫자 '5'를 붙여 완성됐다.  


현대차는 아이오닉5의 외부에 포니의 디자인을 반영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1974년 처음 공개된 포니가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의 시작을 알리는 아이콘이었던 것처럼 포니가 대변하는 현대차의 도전정신을 디자인에 담은 아이오닉5도 첫 전용 전기차로서 새로운 전기차 시대를 선도해 나간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이오닉5의 핵심적인 디자인 요소는 파라메트릭 픽셀(Parametric Pixel)이다. 파라메트릭 픽셀은 이미지를 구성하는 최소 단위인 픽셀을 형상화한 아이오닉5의 차별화된 디자인 요소다. 파라메트릭 픽셀은 전조등과 후미등, 휠을 비롯해 전기 충전구에도 적용됐다.

관련기사 more
현대오일뱅크, 남동발전과 수소발전 시장 진출 현대차·도요타, 자율주행 상용화 나선다 속도 내는 한국 전기차 충전 인프라, 일본 뛰어넘기 박차 현대차, '아이오닉5' 판매 돌풍

차량의 전면은 좌우로 길게 위치한 얇은 전조등이 인상적이다. 현대차 최초로 상단부 전체를 감싸는 클램쉘(Clamshell) 후드를 적용해 면과 면이 만나 선으로 나눠지는 파팅 라인을 최소화했다. 전면 범퍼 하단의 지능형 공기유동 제어기(AAF)는 주행 시 공기 흐름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공기저항을 줄여줘 주행거리 연장에 기여하는 것은 물론, 역동적인 느낌을 준다.


'아이오닉5' 측면부.(사진=현대차)

측면은 포니를 연상시키는 실루엣을 바탕으로 직선으로 곧게 뻗은 캐릭터 라인과 동급 최장인 3000mm의 축간거리가 시선을 사로잡는다. 이는 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펠리세이드'(2.9m)보다 0.1m 길다. 더불어 현대차 전기차 역대 최대 직경이자 공기 역학 구조를 적용한 20인치 휠이 조화를 이룬다. 후면은 좌우로 길게 이어진 얇은 후미등을 적용해 전면과 통일성을 강조했다. 


여기에 카메라와 모니터 시스템이 연결된 디지털 사이드 미러(내수 전용)와 스마트키를 가지고 다가가면 도어 손잡이가 자동으로 나왔다가 들어가는 오토 플러시 아웃사이드 핸들이 적용됐다.


'아이오닉5' 루프 모습.(사진=현대차)

디지털 사이드 미러는 현대차 최초로 적용된 사양이다. 일반 미러를 카메라와 모니터로 대체해 사각지대를 크게 줄일 수 있어 안전성을 향상 시킬 수 있다. 루프 전체를 고정 유리로 적용하고, 전동 롤블라인드 기능을 추가한 비전루프(선택사양)를 장착해 개방감도 향상시켰다. 태양광 충전으로 주행가능거리를 연 최대 1500km(우리나라 평균 일사량, 후륜 구동 19인치 타이어 기준) 늘려 주는 솔라루프(선택사양)로 친환경 이미지를 부각시켰다.


'아이오닉5' 1열.(사진=현대차)

실내는 공간활용성이 인상적이다. 아이오닉5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적용해 가능해진 플랫 플로어(Flat Floor)와 긴 축간거리로 여유로운 탑승자 거주 공간을 제공한다. 기존 내연기관의 센터콘솔 자리에 위치한 '유니버셜 아일랜드'는 15W 수준의 고속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이 적용됐다. 위 아래로 나뉜 트레이 구조를 갖췄고, 하단 트레이의 경우 노트북이나 핸드백을 수납할 수 있다. 더불어 최대 140mm 후방 이동이 가능해 1열뿐만 아니라 2열 승객까지도 목적에 따라 활용이 가능하다.


'아이오닉5' 운전석과 동승석 릴렉션 컴포트 시트 적용 모습.(사진=현대차)

시트 등받이와 쿠션 각도 조절로 이른바 '무중력 자세'를 만들어 주는 1열 운전·동승석 릴렉션 컴포트 시트(다리받침 포함)와 최대 135mm 전방 이동이 가능한 2열 전동 슬라이딩 시트를 활용해 공간을 다양하게 변화시킬 수 있다.


아이오닉5는 히터와 함께 있던 블로워(송풍기)의 위치를 이동시켜 슬림화하고, 초고강도 소재로 기존 내연기관 차량 대비 시트 두께를 약 30% 줄인 전기차 전용 슬림 디자인 시트를 적용해 실내 거주 공간성을 향상시켰다.


내연기관차의 엔진룸 자리에 마련한 앞쪽 트렁크(Front Trunk)와 2열 전동 시트의 이동을 이용해 공간을 극대화할 수 있는 트렁크 등을 통해 실용적인 적재 공간도 갖췄다. 아이오닉5는 531리터(L)의 트렁크 공간을 제공한다. 2열을 완전히 폴딩하면 1600리터까지 공간이 늘어난다.


스티어링 휠(핸들) 뒤에 적용한 컬럼 타입 전자식 변속 레버(SBW), 12인치 클러스터(계기판)와 12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화면을 하나의 유리로 덮는 첨단 공법을 통해 일체화한 실내 디스플레이를 구현했다.


내장은 친환경과 재활용 소재를 활용했다. 도어 트림과 도어 스위치, 크래시 패드에 유채꽃, 옥수수 등 식물에서 추출한 바이오 오일 성분이 사용된 페인트를 적용했다. 시트는 사탕수수, 옥수수 등에서 추출한 바이오 성분을 활용해 만든 원사가 포함된 원단으로 제작됐다.



아이오닉5는 72.6kWh 배터리가 장착된 롱레인지와 58.0kWh 배터리가 탑재된 스탠다드 두 가지 모델로 운영된다. 1회 충전 시 최대 주행가능거리는 롱레인지 후륜 구동 모델을 기준으로 410~430km(국내 인증방식으로 측정한 현대차 연구소 결과)이다. 350kW급 초급속 충전 시 18분 이내 배터리 용량의 80% 충전과 5분 충전으로 최대 100km 주행(유럽 인증 WLTP 기준)이 가능하다. 


후륜에 기본 탑재되는 모터는 최대 출력 160kW, 최대 토크 350Nm이며, 트림에 따라 전륜 모터를 추가해 사륜 구동 방식도 선택할 수 있다. 사륜 합산은 최대 출력 225kW, 최대 토크 605Nm이다. 


롱레인지 사륜 구동 모델의 경우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h까지 걸리는 시간은 5.2초(현대차 연구소 측정 결과)이다. 여기에 모터와 구동축을 주행상황에 따라 분리하거나 연결할 수 있는 디스커넥터 구동 시스템(DAS)을 탑재해 2WD와 4WD 구동 방식을 자유롭게 전환해 불필요한 동력손실을 최소화하도록 했다.


아이오닉5는 E-GMP 적용으로 가장 무거운 배터리가 차량 중앙 하단에 위치하면서 무게중심이 낮아지고, 랙 구동형 파워스티어링(R-MDPS)에 후륜 5링크 서스펜션까지 적용되면서 핸들링과 승차감, 주행 안정성 등의 성능이 향상됐다.


효율적인 전기차 주행을 위한 사양들도 대거 탑재됐다. 겨울철 기온에 많은 영향을 받는 전기차의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 감소를 최소화하는 기술인 히트펌프 시스템, 전방의 교통 흐름과 내비게이션 지도 정보를 활용해 회생 제동량을 자동 조절하는 스마트 회생 시스템 2.0 기능이 적용됐다.


안전에도 심혈을 기울였다. 차량 전방부에 충돌 하중 분산구조를 적용해 승객실 변형을 최소화했다. 배터리 안전을 위해서는 차량 하단 배터리 보호구간에 알루미늄 보강재를 적용하고, 배터리 전방과 주변부에 핫스탬핑 부재를 보강해 충돌 안전성을 높였다. 냉각수가 배터리에 흘러드는 것을 막기 위해 냉각 블록 분리구조를 적용해 충돌 등으로 인한 냉각수 유출 시에도 안전성을 확보했다.


아이오닉5에는 다양한 충전 인프라를 이용할 수 있는 400V·800V 멀티 급속 충전 시스템이 세계 최초로 적용됐다. 이 멀티 급속 충전 시스템은 차량의 구동용 모터와 인버터를 활용해 충전기에서 공급되는 400V 전압을 차량 시스템에 최적화된 800V로 승압해 안정적인 충전을 가능하게 해준다. 해당 시스템을 통해 아이오닉5 고객은 800V 충전 시스템의 초고속 충전 인프라는 물론 일반 400V 충전기도 사용할 수 있다.


아이오닉5는 움직이는 에너지원으로서 전기차의 새로운 활용 가능성도 제시했다. 차량 외부로 일반 전원(220V)을 공급할 수 있는 V2L 기능이 대표적이다. V2L 기능은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는 것보다 높은 3.6kW의 소비전력을 제공해 야외활동이나 캠핑 장소 등 다양한 외부환경에서도 가전제품, 전자기기 등을 제약없이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전기차 충전 케이블 연결 즉시 자동으로 인증과 결제가 진행돼 바로 충전을 시작할 수 있는 PnC(Plug and Charge) 기능을 적용해 충전 편의성도 높였다.


첨단 자율주행 기술을 비롯해 다양한 운전자 보조 시스템도 탑재됐다. 고속도로와 자동차 전용도로 주행뿐 아니라 방향지시등 스위치 조작 시 조향 제어로 차로 변경을 도와주거나 저속으로 주행 중인 정체 상황에도 근거리로 끼어드는 차량에 대응하는 '고속도로 주행 보조 2(HDA 2)'가 대표적이다.


아이오닉5의 국내시장 사전 계약은 25일부터다. 롱레인지 모델 2개 트림으로 진행되며, 판매가격(전기차 세제 혜택 전, 개별소비세 3.5% 기준)은 익스클루시브 트림 5000만원대 초반, 프레스티지 트림 5000만원대 중반이다. 전기차에 적용되고 있는 개별소비세 혜택(최대 300만원)과 구매보조금(서울시 기준 1200만원)을 반영하면 롱레인지 익스클루시브 트림은 3000만원대 후반의 금액으로 구매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차는 스탠다드 모델 계약 일정과 전체 모델의 확정 가격, 세제 혜택 후 가격은 추후 공개할 계획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ECM 월별 조달규모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