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협력 관계 공고화' 현대차-SK, 수소사업도 맞손
권준상 기자
2021.03.02 16:30:05
정의선-최태원, SK인천석유화학서 회동…한국판 수소위원회 설립 추진
이 기사는 2021년 03월 02일 16시 3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좌)과 최태원 SK그룹 회장.(사진=각 사)

[딜사이트 권준상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SK그룹과의 협력 관계를 확대한다. 배터리 협력에 이어 수소 사업 분야에서도 다각적인 협력을 추진하기로 했다.


현대차그룹과 SK그룹은 2일 인천광역시 서구 소재 SK인천석유화학에서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 '제3차 수소경제위원회' 참석에 앞서 양 그룹 주요 경영진들이 면담하고 수소 생태계 확대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현대차그룹은 정의선 회장을 비롯해 공영운 현대차 사장, 장재훈 현대차 사장, 조성환 현대모비스 사장, 김세훈 현대차 부사장 등이 참석했다. SK그룹 측에서는 최태원 회장, 장동현 SK㈜ 사장, 추형욱 SK E&S 사장, 최윤석 SK인천석유화학 사장 등이 자리했다.


이날 협의는 양 그룹이 청정 에너지인 수소가 지속 가능한 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탄소 중립 달성의 필수적인 요소라는데 공감하고, 사업 시너지가 창출될 수 있는 협력 분야를 적극 모색하는 차원에서 진행됐다.

관련기사 more
현대차·SK·포스코·효성, '수소기업협의체' 설립 추진 현대차·기아, SK이노베이션과 HEV 배터리 공동개발 SK㈜, 사장 추천·평가 등 이사회 강화 SK그룹, 5년간 수소분야에 18조 투자한다

양 그룹은 수소전기차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 발굴에 나선다. 


우선, SK그룹 사업장에서 운영 중인 차량 1500여대를 현대차가 생산한 수소전기차로 점진적 전환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수소카고트럭(2022년)과 수소트랙터(2024년) 등 수소상용차를 현대차그룹이 제공하고 SK그룹이 활용하는 방안 등을 협의했다.


양 그룹은 수소·초고속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에도 힘을 모은다. 


2021년 말까지 인천·울산 지역의 물류 서비스 거점인 SK내트럭하우스에 상용차용 수소충전소를 각 1기씩 설치하고, 전국의 SK주유소 등에 수소 충전소를 설치하기 위한 구체적 협력 방안도 지속 협의할 계획이다. 더불어 SK주유소 등에 전기차 급속 충전기(200kW급)를 설치하는 방안도 협의하는 등 친환경차 충전 인프라 확충을 위한 협력을 지속할 방침이다.


양 그룹은 포스코그룹과 더불어 국내 기업간 수소 사업 협력을 위한 최고경영자(CEO) 협의체인 '한국판 수소위원회(K-Hydrogen Council)' 설립을 상반기 중 추진한다. 한국판 수소위원회는 국내 기업들의 수소 사업 역량 강화와 사업 영역 확대 등을 통해 수소사회 구현을 견인하기 위한 다양한 역할을 할 전망이다.


지난해 7월 충청남도 서산에 위치한 SK이노비이션 배터리 생산공장에서 회동을 마친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좌)과 최태원 SK그룹 회장.(사진=현대차)

◆배터리 이어 수소까지…친환경 협력 가속화


현대차그룹은 SK그룹과 친환경차 분야에서 긴밀한 협력을 이어오고 있다. 


현대차·기아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의 1차 배터리 공급사로 SK이노베이션을 선정했다. 


지난해 9월에는 ▲리스·렌탈 등 전기차 배터리 판매 ▲배터리 관리 서비스 ▲전기차 배터리 재사용과 재활용 등 전기차 배터리 관련 다양한 사업 분야에서 협력체계를 검증해 나가기로 했다.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재활용에서 생산으로 이어지는 자원의 선순환 체계 구축과 소재 공급 안정성 확대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소 ▲전기차와 배터리 재사용을 연계한 최적 설계와 이를 통한 부가가치 최대화 등의 시너지 효과를 도모하고 있다.


이와 함께 ▲차량용으로 더 이상 사용되기 어려운 배터리를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다른 용도로 사용하는 '배터리 재사용' ▲차량 배터리로부터 리튬·니켈·코발트 등 경제적 가치가 있는 금속을 추출하는 '배터리 재활용' 등 전기차 배터리의 부가가치와 친환경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모색하고 있다.


양 그룹은 이번 수소 사업 협력을 통해 친환경 분야 사업 역량을 더욱 끌어올리고, 탈탄소 시대를 열겠다는 목표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2013년 세계 최초의 수소전기차 양산을 시작으로 수소 분야에서 세계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나아가 2030년까지 연간 수소전기차 50만대,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70만기를 생산할 계획이다. 


SK그룹도 지난해 12월 차세대 에너지로 수소 사업을 집중 육성하겠다는 방침 아래 '수소사업추진단'을 출범했다. 국내 수소 사업 추진과 세계 시장 진출 등을 통해 수소 생태계를 구축하겠다는 목표를 발표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수소는 에너지원일 뿐만 아니라 에너지의 저장체로도 활용할 수 있어 탄소 중립 시대의 '에너지 화폐'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SK그룹과의 협력을 통해 수소의 생산, 유통, 활용이 유기적으로 이뤄지는 건전한 수소 생태계를 구축하고, 성공적인 에너지 전환을 통한 수소사회의 실현을 한 발 앞당길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ECM 월별 조달규모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