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박철완, '주주제안' 사이트 열고 맹공
정혜인 기자
2021.03.03 14:51:49
기업가치 제고 위한 제안 공개…"주주 환원 정책 정상화해야"
이 기사는 2021년 03월 03일 14시 51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박철완 금호석유화학 상무

[딜사이트 정혜인 기자] 금호석유화학 '조카의 난'을 일으킨 장본인인 박철완 금호석유화학 상무가 주주소통을 명목으로 한 별도의 웹사이트를 개설했다. 


박철완 상무는 3일 홈페이지를 통해 주주제안 배경, 금호석유화학 경영 현황, 변화의 필요성, 주주가치 제고 방안 등을 담은 '기업가치 제고를 위한 제안'을 발표했다.


박 상무는 해당 제안글을 통해 "금호석유화학의 기업가치와 주주가치가 하락한 이유는 ▲과다한 현금 보유 및 과소 부채로 인한 자본 비용 증대 ▲낮은 배당성향 ▲필요 이상의 자사주 보유 ▲부적절한 투자의사 결정으로 인한 성장성 저하 탓"이라며 "우수한 현금창출능력에도 이 같은 이유로 주주가치 훼손이 이어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이번 주주제안은 주주가치 및 기업가치 제고를 위한 첫 단추"라며 "주주환원 정책을 정상화 하고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이사회를 견제하고 감독할 수 있는 새로운 기구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more
박철완 "박찬구 경영권 남용, 도약 위한 변화 시급" 금호석화 노조 "박철완 상무, 배당 요구 과해" 박철완 금호석화 상무, 의결권 위임권유 개시 박철완 금호석화 상무, 지분 추가 취득…모친도 합류

박 상무는 ▲미래 성장 경영 ▲거버넌스 개선 ▲지속가능 경영 등의 개선 방안도 제시했다.


먼저 '미래 성장 경영'을 위해 자사주 소각, 계열사 상장, 비관련 부실자산 매각 등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통해 재무건전성을 회복하고, 현재 10% 수준인 배당 성향을 경쟁사 평균인 50%까지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상무는 "충분한 유동성으로 핵심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며 "아울러 2차 전지, 수소 등 기존 사업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신규 사업도 발굴해야 한다"고 말했다.


거버넌스 개선을 위해서는 전문성과 다양성을 고려해 이사진을 구성하고, 이사회의 독립성을 확보하는데 힘쓰겠다는 방침이다. 


박 상무는 "코로나 특수로 창사 이래 최고의 영업 성과를 낸 지금이 혁신을 추진할 수 있는 기회"라며 "금호석유화학의 개인 최대 주주이자 임원으로서 오로지 기업가치 및 주주가치를 높이기 위한 절실한 마음으로 주주제안을 제시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현 경영진과 이사회가 이러한 주주제안에 대해 성실하게 검토하고 모든 주주들과 투명하게 소통해 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앞서 박 상무는 지난 1월 "기존 대표 보고자(박 회장)와 지분 공동 보유 관계를 해소한다"고 밝히면서 박찬구 금호석유화학그룹 회장과의 경영권 분쟁을 예고했다. 박 상무는 금호석유화학의 개인 1대주주이자, 박찬구 회장의 조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채권 종류별 발행 규모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