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전체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금호석화 경영권 분쟁 2R…박철완 "자사주 소각" 주주제안 外
팍스넷뉴스 편집국
2021.03.04 17:28:37
이 기사는 2021년 03월 04일 17시 28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금호석화 경영권 분쟁 2라운드…박철완 "자사주 소각" 주주제안 [주요언론]

박찬구 금호석유화학 회장과 경영권 분쟁에 들어간 박철완 금호석유화학 상무가 다음주로 예정된 금호석유화학 이사회를 앞두고 자사주 소각, 배당 증액, 계열사 상장, 비영업용 자산 매각 등을 담은 주주제안을 3일 공개했다. 박 상무는 박찬구 회장의 조카다. 박 상무는 금호석유화학의 주주가치가 저평가 받는 이유로 ▲비영업용 자산 2880억원 등 과다 현금 보유 및 과소 부채 ▲동종 업체에 비해 현저히 낮은 배당성향 및 과다한 자사주 ▲금호리조트 인수 등 부적절한 투자의사결정 등 크게 세 가지를 지적했다. 박 상무의 주주제안에 대해 금호석유화학 측은 공식 입장을 내지 않았다. 이날 금호석유화학 주가는 전날보다 8.37% 급등한 22만6500원에 마감했다.


한 필지에 119명…LH직원식 '지분쪼개기' 판친 광명시흥 [중앙일보]


LH(한국주택토지공사) 직원들이 내부 정보를 이용해 땅 투기를 했다는 의혹이 일고 있는 경기 광명시흥 신도시 후보지에 '지분 쪼개기'가 횡행한 것으로 드러났다. 임야 한 필지를 최소 5평까지 잘게 쪼개 119명이 나눠 소유한 경우도 있었다.  과림동 산 79-2번지(면적 1만1304㎡)의 경우 지난해 5월 5개의 부동산 법인이 나눠 매입했고, 이후 지분을 쪼개 5월부터 8월까지 114명의 외지인에게 판 사실이 드러났다. 현재 해당 임야의 공유자는 119명인데 이 가운데는 경남, 전남 등의 거주자도 있고 일본인과 중국인까지 있다.


네이버·카카오와 동맹 접은 KB…"정면승부 하겠다" [한국경제]

관련기사 more
금호석화, 주총 안건 확정…오는 26일 표대결

4일 은행권에 따르면 KB금융은 2년 가까이 이어온 네이버와의 전략적 파트너십 업무협약 관련 활동을 지난 1월 중단했다. 2019년 4월 KB금융은 네이버와 AI 관련 새로운 비즈니스 관계 형성 및 프로젝트 추진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 추진 업무협약을 맺었다. 그러나 최근 들어 AI 관련 협업을 모두 종료했다. KB금융 관계자는 "협약이 중단됨에 따라 네이버와 공동으로 진행 중인 사업이나 활동은 없다"고 설명했다. KB금융은 카카오, 토스와도 협업하지 않고 있다. 또 빅테크 플랫폼을 통해 KB금융 계열사 상품을 판매하지 않는다. 이에 따라 대형은행 중 네이버, 카카오, 토스 등 일명 '빅테크(대형 IT업체) 3인방'과 동맹을 맺지 않고 독자 노선을 택한 유일한 은행이 됐다. 


연기금 45거래일 최장 순매도[아시아경제]


4일 코스피는 1.28% 하락한 3043.49에 장을 마감했다. 코스닥은 0.49% 하락한 926.20에 마감했다. 코스피는 0.20% 하락한 3076.88로 출발했고 장중 1% 이상 넘게 빠지면서 부진한 모습을 보였다. 코스닥 역시 0.18% 하락한 929.09로 장을 시작해 장중 1% 넘게 하락하다 오후 들어 하락폭을 다소 줄였다. 이날 증시 부진을 이끈 것은 기관의 매도세였다. 기관은 유가증권 시장에서 1조2826억원가량을 순매도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589억원 순매도했다. 매도 물량은 금융투자가 쏟아냈다. 금융투자가 유가증권 시장에서 9599억원, 연기금이 유가증권 시장에서 3220억원을 각각 순매도했다. 국내 증시의 '큰손'인 연기금은 지난해 12월24일 이후 이날까지 45거래일 연속 순매도 신기록을 새로 썼다. 역대 최장 기간이다.


전통시장도 자체 로켓배송 가능해진다 [주요언론]


정부가 전통시장 등 중소유통사들을 위한 풀필먼트센터 구축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도심 산업단지에도 풀필먼트 입주를 조건부 허용한다. 정부는 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중소기업을 위한 풀필먼트센터 구축을 포함한 '비대면·온라인화 대응을 위한 디지털 유통 경쟁력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2023년까지 총 3010억원 이상의 예산을 투입해 2만110명 이상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풀필먼트는 물류를 필요로 하는 판매자들 대상으로 상품보관·재고관리부터 고객이 상품 주문시 선별·포장·배송·반품과 고객대응까지 일괄적으로 처리하는 서비스다. 국내에선 쿠팡의 로켓배송이 대표적인 풀필먼트 서비스다.


본아이에프, 코로나 속 신규 브랜드 론칭…"상장까지 훈풍 불까" [데일리안]


'본죽' 브랜드로 잘 알려진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 본아이에프가 지난 1월 '수담골'이라는 신규 외식 브랜드의 정보공개서를 공정거래위원회에 등록했다. 정보공개서는 프랜차이즈 사업을 하기 위해 반드시 등록해야 한다. 배달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1인 식문화가 급성장하면서, 이들을 겨냥한 브랜드 확장에 나선 셈이다. 수담골은 '본설' 이라는 본아이에프 설렁탕 브랜드의 한우 육수의 노하우를 베이스로 '곱창·만두·부대' 등 3가지 전골 메뉴를 제공한다.


전자금융거래법 갈등…靑 중재에 백기 든 금융위 [한국경제TV]


청와대는 3일 전자금융거래법(전금법) 개정안을 둘러싸고 갈등을 빚고있는 한국은행과 금융위원회 중재에 나섰다. 이에 금융위는 전금법 개정안에서 논란이 된 부분 가운데 한은 쪽 주장을 대부분 수용하기로 내부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결제원에 모이는 빅테크 내부거래 정보를 최소화하고 빅테크 결제망을 별도로 만들어 분리운영하는 한은의 방침을 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비트코인 5700만원대로 하락 [주요언론]


4일 오후 국내 거래소에서 가상화폐 비트코인 값이 개당 5700만원대로 내렸다. 가상화폐 거래소 빗썸에 따르면 이날 오후 3시30분 현재 1비트코인은 5700만원이다. 빗썸에서 비트코인은 전날 밤 5900만원대로 올랐으나 이후 완만한 우하향 곡선을 그렸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회사채 발행금액 Top10 그룹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