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코로나 여파 속 전방위 자금조달 나선 영화계
조재석 기자
2021.03.08 08:20:38
재무구조 개선·외부자본 확충 불발시 크레딧 하락 불가피
이 기사는 2021년 03월 05일 15시 3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조재석 기자] 영화업계가 전방위에 운영자금 확보에 나서고 있다. 코로나19 여파로 업황이 크게 침체된 가운데 연초 유동성 호황에 힘입어 선제적인 자금 확보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지난해 전례 없는 실적하락을 겪으며 재무구조에 빨간불이 들어온 만큼 조달조건이 고금리에서 결정되는 등 어려움은 이어진다. 


5일 금융투자 업계에 따르면 롯데시네마를 운영하는 롯데컬처웍스(A)는 이달 들어서만 기업어음(CP)과 사모채를 활용해 총 800억원의 자금을 확보했다. 롯데컬처웍스는 지난 2일 600억원 규모 3개월 만기 CP를 발행하고 다음 날 200억원 규모 2년물 사모채까지 추가 발행했다.


2년물 사모채 금리는 동일등급 평균 대비 상대적으로 높은 3.3%로 결정됐다. KIS 채권평가에 따르면 전날 기준 'A' 등급 2년물 사모채 금리는 1.955%로 나타났다. 동일 등급 대비 134.5bp나 높은 조건에서 금리가 책정된 것이다. 같은 날 거래된 'A-' 등급 2년물 사모채는 2.330% 수준의 금리를 기록했다.


롯데컬처웍스는 지난해 실적이 눈에 띄게 악화되며 신용등급을 조정받았다. 롯데컬처웍스의 지난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5.5% 줄어든 2657억원으로 나타났다. 영업적자는 1600억원이며 당기순손실 규모만 2350억 원에 달한다. 이에 한국기업평가는 작년 4월 롯데컬처웍스의 등급전망(아웃룩)을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조정했다. 이후 8개월 뒤 실질적인 크레딧 조정이 이뤄지며 기존 'A+' 등급에서 현재의 'A'로 간판을 바꿔달았다.

관련기사 more
롯데시네마, 결국 모회사에 손 벌려 CGV 전환사채, 언제 팔아야 할까? 자금 조달 나선 CJ ENM·CGV '청신호' '벼랑 끝' 극장업계, 정부 지원 호소

거센 신용도 하방압력은 불리한 자금조달 조건으로 이어졌다. 롯데컬처웍스는 지난해 11월 자체 신용도로 발행한 200억원 규모 사모채에서 3.55%라는 고금리로 조건을 결정지었다. 이후 신용보증기금의 유동화회사보증(P-CBO)을 활용해 두 차례에 걸쳐 1000억원을 수혈했지만 올해 들어 또 다시 사모채 시장을 찾으며 재무구조에 부담을 더하고 있다.


CJ CGV(BBB+)도 상황은 비슷하다. CJ CGV는 지난해 12월 CJ지주로부터 30년 만기 구조의 신종자본증권(영구채) 형태로 2000억원을 지원받았다. 영구채는 주식처럼 만기가 없거나 긴 채권으로 회계상 부채가 아닌 자본으로 인식되는 특징이 있다. 해당 영구채의 최초 이자율을 4.55%이며 2년 후부터 콜옵션 미행사 시 2%씩 금리가 오르는 옵션이 붙었다.


CJ CGV는 지난해 연결 기준 부채비율은 1300%를 초과했다. 매출도 전년 대비 70% 가량 감소한 5834억원에 그쳤다. 당기순손실은 7453억원에 달한다. 롯데컬처웍스 당기순손실의 3배가 넘는 금액이다.


신용평가사(이하 신평사)가 전망하는 영화업계의 전망은 올해도 어둡다. 코로나19 백신 보급이 시작됐지만 단기간 내 관람객 수요확보까지 연결되긴 어려운 까닭이다. 신평사는 영화업체의 손실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구조조정 등을 통한 재무구조 개선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신용도 하방압력은 더욱 강해질 것이라는 입장이다.


김승범 한국기업평가 선임연구원은 "올해 1월 영화 관람객은 재작년 동기 대비 90% 감소한 179만명에 불과할 정도로 관람객 수요가 좀처럼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며 "신평사는 향후 자체적인 재무구조 개선, 외부 자본확충 가능성 등을 주로 모니터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업종별 ECM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