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박철완 금호석화 상무, 의결권 위임권유 개시
정혜인 기자
2021.03.10 14:56:24
13일부터…"사측, 주주제안 내용 반영 노력 인정"
이 기사는 2021년 03월 10일 14시 5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박철완 금호석유화학 상무

[딜사이트 정혜인 기자] 박철완 금호석유화학 상무가 주주들을 상대로 의결권 위임 권유에 나선다. 우호세력을 결집해 본격적인 표대결을 준비하겠다는 차원이다. 


박 상무는 오는 13일부터 의결권 위임 권유를 시작한다고 10일 공시했다. 


박 상무는 "회사가 발표한 배당안을 반대하는 내용으로 의결권을 위임받을 것"이라며 "보통주 1주당 1만1000원, 우선주 1주당 1만1050원을 배당하는 안건을 주총 당일 수정 동의로 제안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금호석유화학은 전일 박 상무가 지난 1월 제안한 배당안을 '보류'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박 상무의 배당안이 법원으로부터 적법성을 검토받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대신 보통주 1주당 4200원, 우선주 1주당 4250원을 지급하기로 확정했다. 총 배당금 규모는 1158억원이다. 

관련기사 more
박철완 "박찬구 경영권 남용, 도약 위한 변화 시급" 법원, 금호석유화학에 "고배당 주주제안 상정하라" 금호석화 노조 "박철완 상무, 배당 요구 과해" 금호석화, 주총 안건 확정…오는 26일 표대결

아울러 박 상무는 소액주주를 대상으로 이사회 의장을 사외이사 중에서 선임하고, 이사회 내 내부거래위원회와 보상위원회를 신설하는 제안에 대한 찬성을 요청할 계획이다. 또 본인을 금호석유화학 사내이사로 선임하고, 회사 측이 제안한 후보 대신 박 상무가 제안한 사외이사 후보를 선임하는 건에 대해서도 찬성을 요구할 방침이다. 


박 상무는 회사가 발표한 주총 안건에 대해 "현 경영진이 주주제안 내용들을 대부분 동의하고 반영한 노력을 일부 인정한다"면서 "그럼에도 새로운 개선 노력을 하지 않은 점에 대해서는 아쉽게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또 "부적절한 투자 의사 결정, 현 경영진의 과거 배임 행위 등 지배주주 경영권 남용 리스크를 없애기 위해 노력할 것"라며 "이사회를 개선해 금호리조트 인수의 전면 재검토를 노려보겠다"고 강조했다. 


박 상무는 박찬구 금호석유화학그룹 회장과 경영권 분쟁을 벌이고 있다. 그는 지난 1월 "기존 대표보고자(박 회장)와의 지분 공동 보유와 특수 관계를 해소한다"고 밝히면서 경영권 분쟁을 예고했다. 박 상무는 고(故) 박정구 금호그룹 회장의 아들로, 박 회장의 조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업종별 회사채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