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박철완 "박찬구 경영권 남용, 도약 위한 변화 시급"
류세나 기자
2021.03.11 14:11:41
'조카의 난' 아닌 주주 권리 강조…"소유와 경영 분리할 것"
이 기사는 2021년 03월 11일 14시 11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박철완 금호석유화학 상무(사진 가운데)가 11일 서울 중구 한 호텔에서 열린 '금호석유 기업가치 제고를 위한 제안' 기자회견에서 자신의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팍스넷뉴스)

[딜사이트 류세나 기자] "전 비운의 오너일가도 아니고 삼촌과 분쟁하는 조카도 아닙니다. 조직 구성원이자 개인 최대주주인 제 특수한 위치를 최대한 활용해 금호석유화학그룹의 도약을 이끌어 내려는 것 뿐입니다. 부디 저의 진정성이 왜곡 없이 전달되길 바랍니다" (박철완 금호석유화학 상무, 3월11일 기자회견 中)


박찬구 금호석유화학그룹 회장과 경영권 다툼을 벌이고 있는 박철완 상무가 정기 주주총회 표 대결을 앞두고 소액주주들의 표심을 잡기 위한 여론전에 나섰다. 이른 바 '조카의 난'으로 통칭되는 선전포고 이후 약 40여일 만에 국내 미디어와 만나 기존 경영진에 맞서 주주제안에 나서게 된 이유를 다시 한번 피력했다. 


◆ '금호리조트 인수 중단' 등 3대 선결과제 제시


11일 서울 중구 한 호텔에서 만난 박 상무는 "안타깝게도 일각에선 이번 주주제안을 두고 진의를 살펴보기보단 '조카의 난'이라는 한 마디로 격하시키는 것 같아 매우 안타깝다"면서 "기업은 오너일가의 전유물이 아니고, '○○의 난'이라는 프레임으로 가볍고 단순하게 접근할 사안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more
'조카의 난' 박철완 금호석화 前상무, 주주제안 발송 역대급 실적 박찬구 금호석유 회장, 용퇴 결정 금호석화 "금호리조트, 신성장동력 거듭날 것" 의결권 자문사 ISS, 금호석화 사측 안건에 '전부 찬성'

박 상무는 자신의 삼촌인 박찬구 회장 등 현 경영진은 배임 등 경영권을 남용했고, 이사회는 이러한 위법 행위들을 제동시킬 감시자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비근한 예로 2월 말 결정된 금호리조트 인수 건을 들었다. 


그는 "레저기업인 금호리조트는 석유화학을 중심으로 금호석유화학과 어떠한 사업 연관성도 없고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개연성이 없다"면서 "특히 경쟁자보다 현격히 높은 가격으로 인수를 결정했다. 정상적인 이사회와 투명한 거버넌스, 합리적 의사결정이 이뤄지는 기업이었다면 일어날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덧붙여 "현재 이사회는 부적절한 결정을 걸러 내거나 지배주주의 경영권 남용을 견제하는 데 실패했다"고 첨언했다. 


금호석유화학이 지난해 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사상 최대 실적을 낸 것에 대해서도 견제구를 날렸다. 박 상무는 "호실적에 안주할 때가 아니다"라며 "뛰어난 성과에도 주주가치는 저평가됐고, 특히 20% 수준의 배당성향은 경쟁사 평균 50%, 글로벌 경쟁사 평균 80%를 한참 밑돈다. 이는 장기적으로 기업의 적신호"라고 힐난했다. 


특히 박 상무는 "지난 십여년간 회사에 몸담으면서 최고 경영층과 소통하거나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창구가 없다는 게 늘 아쉬웠다면서, 회사가 호실적을 냈을 때가 미래지향적으로 변화할 수 있는 적기라고 판단했다"고 주주제안 배경을 설명했다.


박 상무는 이날 금호석유화학그룹이 새롭게 도약하기 위해선 ▲금호리조트 인수 중단 ▲저평가된 기업가치 정상화 ▲전문성·다양성을 갖춘 이사회 구성-거버넌스 개선 등 세 가지 과제 해결이 시급하다고 수차례 강조했다. 


기업가치 정상화를 위해 자사주 소각, 배당 증액, 계열사 상장, 비영업용자산 매각 등 재무전략 방안과 함께 사업전략으론 기존 석유화학 사업 강화와 함께 2차전지, 수소사업 등 미래 신규사업 진출도 염두에 두고 있다. 박 상무는 이러한 과제들이 해결되면 5년내 시가총액 20조원을 충분히 달성할 수 있다고 자신했다. 박 상무의 특수관계 해소 공시 이전인 올 1월 중순 기준 금호석유화학 시총은 5조881억원이다.


◆ 5년내 시총 20조 목표…전문경영진 중심 경영 제시


박철완 상무는 이날 자리에서 장기적으로 회사의 '소유'와 '경영' 분리를 추진하겠다는 청사진도 제시했다. 사업 추진과 인수합병(M&A) 등을 맡을 외부 전문가를 전향적으로 영입한다는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신학철 LG화학 부회장, 차석용 LG생활건강 차석용 부회장을 예로 들었다.


박 상무는 "석유화학업계에서 오래 계셨던 분들이나 경영, M&A에 능한 분들을 자문역 또는 최고경영자로 모셔 기업 소유와 경영을 분리할 것"이라며 "혜안을 갖춘 전문 경영인들이 사업을 이끌고, 이사회에선 올바른 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게 내가 그리고 있는 장기적 그림"이라고 말했다. 


친분을 중심으로 새로운 이사회를 꾸리려고 한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전문업체에 ▲글로벌 사업경험 ▲ESG ▲비대면의 일상화에 따른 디지털 경험 등 세 가지 요건을 충족하는 사외이사 후보 20명 가량을 추천받았고 그 중 가장 적합하다고 인재들을 추린 것"이라며 "기존에 접점이 있었던 분들이 있는 게 사실이지만 가장 필요한 분들이라고 판단했다"고 해명했다. 


박 상무는 이번 주총 표대결에서 패하더라도 조직과 개인 최대주주로서의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 계속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금호석유화학이 지난 50년 동안 지속 발전해왔고, 사회공헌도 할 수 있었던 것에 임직원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전한다"며 "향후 더 발전하는 회사를 만들고 싶은 게 나의 진심 어린 충정이다. 그러기 위해선 달걀이 껍질을 깨기 위해 안팎으로 노력하듯 저 뿐만 아니라 외부의 분들과 협력해서 꼭 5년 내 시총 20조원 목표를 달성하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한편, 박 상무는 올 1월 말 박찬구 회장과의 지분 공동보유와 특수관계를 해소한다고 밝히면서 경영권 분쟁 포문을 열었다. 박 상무는 故 박정구 금호그룹 회장의 아들로 박 회장의 조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유상증자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