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남해화학
농협銀, 소비·금융자산 데이터 무료 제공
양도웅 기자
2021.03.24 09:56:49
금융데이터거래소에 10개 상품 무료로 올려···중소·벤처기업 등 활용 전망

[딜사이트 양도웅 기자] NH농협은행이 소비와 금융자산 관련 데이터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벤처기업 등을 돕기 위해 데이터를 무료로 제공한다. 

농협은행은 데이터 유통 환경 조성에 적극 부응하기 위해 금융데이터거래소(FinDX)에 데이터 상품 10개를 무료로 제공한다고 24일 밝혔다. 


금융데이터거래소는 일종의 데이터 매매가 이뤄지는 곳으로, 은행과 카드사, 신용평가사 등이 소비나 금융자산 관련한 데이터를 상품 형식으로 올리면 중소·벤처기업, 소상공인, 대학·연구소 등이 적절한 가격에 해당 데이터 상품을 구매가 이뤄진다. 


이번에 농협은행이 선보인 데이터 상품들은 가계자금, 결혼·출산, 교육비, 교통·차량, 문화생활, 통신, 의료, 외식, 여행, 쇼핑 등 10대 소비 유형 정보와 저축, 대출 등 금융자산 정보를 결합한 상품들이다. 전국 17개 시·도의 연령대별 소비, 저축, 대출 정보도 파악할 수 있는 상품들이다. 


농협은행은 데이터 상품을 무료로 제공함으로써 금융데이터 수집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벤처기업과 소상공인 등에 도움을 주고, 신사업 개발과 상권 분석, 학술 연구, 공공정책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개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관련기사 more
농협銀, 그린뉴딜 분야에 1000억 투자 농협銀, '코인 환치기' 우려에 해외 송금한도 제한 농협금융, 1Q 비은행 기여도 35%로 확대 농협銀, 중국 북경지점 예비인가 획득

권준학 은행장은 "카드, 멤버십, VOC(고객 목소리) 데이터 등 당행의 강점을 결합한 데이터 상품들을 누구나 경험할 수 있도록 무료로 제공한다"며 "범농협 계열사들과의 데이터 협업을 통해 유통·상업·금융을 결합한 데이터 상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데이터 공유 경제 선도 은행으로 도약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농협은행은 앞으로 데이터 상품 이용자의 관심 분야와 데이터 활용 목적 등을 분석해 이용자의 니즈를 반영한 맞춤형 데이터 상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금융데이터거래소에 올라온 NH농협은행이 무료로 제공한 데이터 상품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농협생명보험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기업지배구조 포럼
Infographic News
업종별 ECM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