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DMI-포스코SPS, 수소드론용 연료전지 개발 '맞손'
유범종 기자
2021.03.25 09:50:30
수소드론용 20μm 초극박 금속분리판 공동 개발 추진
(사진=이두순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 대표(왼쪽)와 김학용 포스코SPS 대표가 업무협약식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딜사이트 유범종 기자]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DMI)이 포스코SPS와 손잡고 수소드론용 연료전지에 들어가는 20μm(마이크로미터, 100만분의 1미터) 두께의 초극박 금속분리판 개발에 나선다.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은 포스코SPS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포스코SPS는 포스코인터내셔널의 자회사로 정밀재 압연제품, 친환경차용 모터코어, 금속분리판 등을 생산하는 철강가공 전문기업이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기존 기술력에서 한 발 더 나아간 20μm 두께의 초극박 금속분리판을 공동 개발하기로 했다. 20μm 두께의 초극박 금속분리판은 수소자동차 연료전지에 들어가는 금속분리판(두께 80μm~100μm)보다 1/4 이상 얇은 제품이다.


아울러 양사는 카고드론∙도심항공교통(UAM) 등 다양한 모빌리티 사업에 진출하는 기회도 함께 모색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more
포스코SPS, '포스코모빌리티솔루션'으로 사명 변경 두산 '수소TFT' 신설…그룹 수소사업 역량 결집 두산重, ㈜두산 보유 퓨얼셀 지분 전량 취득 팽창하는 해상풍력 시장…초대형 터빈 국산화 눈앞

금속분리판은 연료전지를 구성하는 핵심부품 가운데 하나로 ▲수소∙산소∙냉각수를 막전극접합체 전면에 균일 분배∙공급 ▲생성된 전류 수집∙전달 ▲강성이 없는 부품 지지체 등의 역할을 한다. 초극박 금속분리판 개발에 성공하면 향후 다양한 항공 모빌리티 분야 연료전지에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수소드론과 같은 항공 모빌리티에 사용되는 연료전지는 경량화가 중요하며 높은 수준의 기술력이 요구된다.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은 포스코SPS와 이미 50μm(마이크로미터, 100만분의 1미터) 금속분리판을 공동 개발해 드론용 수소연료전지 파워팩에 적용하고 있다.


이두순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 대표는 "금속분리판은 수소드론 1대에 약 450개가 들어가는 매우 중요한 부품으로 카고드론 등 다양한 사업분야로 진출하기 위한 핵심 기술이다"면서 "당사가 보유한 설계기술과 포스코SPS 소재가공기술의 시너지를 통해 다양한 모빌리티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기술과 제품 개발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E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