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국민연금, ESG 비중 확대...통일된 지표 필요성↑
김진배 기자
2021.03.25 16:04:14
허희영 수탁자책임전문위원 "ESG, 유행처럼 왔다가 가지 않을 것"
이 기사는 2021년 03월 25일 16시 0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토론 중인 허희영 국민연금 수탁자책임전문위원.(사진=팍스넷뉴스)

[딜사이트 김진배 기자] 국민연금이 기업 평가에서 환경·사회·지배구조(ESG) 비중을 늘려가고 있다. 다만, ESG 평가와 관련한 통일된 지표가 없어 적용에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


허희영 국민연금 수탁자책임전문위원은 25일 '신(新) 기업생존 키워드 ESG'를 주제로 개최한 2021 팍스넷뉴스 기업지배구조 포럼에서 "ESG라는 굉장한 조류가 등장했다"면서 "유행처럼 왔다가 금방 사라지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연금은 2019년 적극적 주주 가이드라인을 제정한 뒤 ESG 비중을 점차 늘려가는 중이다. 작년에는 수탁자책임 가이드라인을 개정해 국내 주식 전부를 ESG 적용 대상으로 정했다. 허 위원은 "국민연금은 배당정책과 임원보수, 법령위반사항, 국민연금 의견에 대한 개선 사항, ESG 등급 등을 살펴 중점관리 대상을 정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국민연금의 규모가 커지면서 ESG 등급 책정에 대한 책임도 커졌다. 다만 허 위원은 ESG 지표 측정에 대한 완성도가 낮아 이를 측정하는데 어려움이 있다고 토로했다. 허 위원은 "국민연금도 ESG 지표를 개발·연구하고 있지만 적용하기 쉽지 않다"면서 "몇 가지 문제점이 드러나고 있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more
"新 경영환경 'ESG', 신중한 접근 필요" 신한생명, ESG 리딩컴퍼니 도약 '준비' 포스코건설, 1400억 ESG 채권 발행 ESG경영 속도 올리는 기아

가장 큰 문제점으로는 낮은 상관계수가 지적됐다. 허 위원은 "현재 ESG와 재무성과간의 상관관계는 0.3~0.4정도로 매우 낮은 상황"이라면서 "실증연구가 많아지면 지표는 개선되겠지만 현재로서는 산업계나 투자자들이 혼란이 있을 수 있다"라고 말했다.


ESG 지표가 통일성이 없다는 점도 문제로 꼽혔다. 그는 "ESG 지표는 OECD에서도 기본 원칙만 제시할 정도로 통일된 지표가 없다"면서 "지속가능회계기준위원회(SASB)에서도 ESG 이슈가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는데 6년이 걸린다고 보고 있다. 현재로서는 도입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상황이다"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업종별 메자닌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