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ESG채권, 사후검증 더 중요하다"
유범종 기자
2021.03.25 16:04:11
김형수 한국신용평가 PF평가본부장 "기업 신용도, ESG 영향 커질 것"
이 기사는 2021년 03월 25일 16시 0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사진=김형수 한국신용평가 PF평가본부장)

[딜사이트 유범종 기자]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채권시장이 급성장하면서 평가방법에 대한 논의도 활발해지고 있다. 국내에서 ESG채권이 본격화된 시점은 불과 2~3년 전으로 아직까지 표준화된 평가방법은 제시되지 않았다. 다만 ESG채권의 특성상 발행을 위한 사전 평가보다 관리와 이행을 제대로 하고 있는지에 대한 사후 검증이 더 중요하다는 의견이 무게를 얻고 있다.


김형수 한국신용평가 PF평가본부장은 25일 '신(新)기업생존 키워드 ESG'라는 주제로 개최한 2021 팍스넷뉴스 기업지배구조포럼에서 "최근 친환경과 투명경영 등에 대한 정부와 사회적 요구가 커지면서 기업들의 ESG채권 발행이 급격히 늘고 있다"면서 "하지만 아직 초기 단계라 ESG채권에 대한 기업들의 이해도는 부족하다. ESG채권이 잘 정착하기 위해서는 사전 평가도 중요하지만 사후 검증에 더 무게를 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본부장은 국내 ESG채권시장은 2019년부터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발행주체도 과거 한국주택금융공사, 공기업, 산업은행 등 공공기관에서 일반 기업과 기타 금융기관으로 다양화되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국내 기업들이 최근 ESG채권 발행에 앞다퉈 나서고 있는 것은 생존을 위한 비재무적 경영전략의 중요성을 눈여겨보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을 계기로 기후와 환경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변화하면서 정부도 ESG 관련정책 마련을 강하게 추진하고 있다. 실제 정부 유관부서들은 올해 업무 목표에서 ESG를 우선순위로 설정하고 있고 공기업이나 정부출자 금융기관 중심으로 적극적인 ESG채권 발행을 유도하고 있다.

관련기사 more
신한銀, 두 번째 녹색채권 발행···4000억 규모 신한銀, ESG채 5.5억불 발행···'금리상승 뚜렷' IBK캐피탈, 2000억 규모 ESG 채권 발행 경남銀, 첫 사회적 채권 발행···1000억 규모

김형수 본부장은 "올해 정부 각 부처들과 국회 등은 ESG관련 정책 마련을 우선순위로 올려놓고 있다"면서 "이러한 분위기는 환경 프로젝트 등에 대한 민간기업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자료=한국신용평가)

다만 ESG채권 발행이 늘면서 아직 정립되지 않은 평가방법도 동시에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다. ESG채권을 발행하고도 이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으면 사실상 그 목적과 효과가 반감되기 때문에 어떤 기업들의 ESG채권을 인증하고 아울러 사후 관리를 어떻게 해나가는지에 대한 평가가 중요해졌다.


김 본부장은 기업이 ESG채권을 발행하기 전에는 조달하는 자금의 목적, 즉 프로젝트(또는 자산)의 적격성이 가장 중요한 평가기준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총 조달자금 가운데 어느 정도의 자금이 해당 프로젝트에 투입되는지에 따라 등급이 결정되는 구조라고 설명했다.


ESG채권을 발행한 이후에는 기업이 조달한 자금을 투명하게 운영하고 사전에 계획했던 ESG관련부문에 제대로 썼는지에 대한 평가가 뒤따라야만 한다. 특히 ESG채권의 궁극적인 목적이 친환경과 공공사회에 많이 쓰여지도록 하는 것이기 때문에 사후 검증이 더 중요한 요소가 될 수 밖에 없다.  


김형수 본부장은 "기업이 ESG채권을 발행하기 위해서는 해당기업의 재무적 건전성 외에 조달되는 채권이 녹색이나 사회적 기여를 하는가가 중점 평가항목이 되고 있다"면서 "향후 기업의 신용도에도 ESG부문이 상당히 중요한 비중을 차지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회사채 발행금액 Top10 그룹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