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신한카드, CDR 경영 선언
신수아 기자
2021.03.25 15:23:24
디지털 ESG 주도 목표…CDR 경영 TFT 출범

[딜사이트 신수아 기자] 신한카드가 국내 금융권에서는 처음으로 CDR(Corporate Digital Responsibility, 기업의 디지털 책임) 경영을 발표했다. 이를 위해 CSO(지속가능경영책임자)를 중심으로 주요 부서장을 포함한 전사 CDR 경영 TFT가 출범했다고 25일 밝혔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신한금융그룹의 ESG 3.0 선언과 본격적인 디지털 경제 출범에 발맞춰 결정된 사안"이라며 "신한카드의 중점 추진 디지털 사업 프로세스에 ESG 전략을 내재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신한카드의 CDR 경영은 디지털 경영 전반 이슈를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관점에서 재해석, 자사 데이터를 통한 탄소배출 절감기여(E), 디지털 및 데이터 격차 해소(S), 데이터 소비자 주권 중심 지배구조(G)를 향상시키기 위한 신한카드 방향성과 구성원들의 지침이다.


신한카드는 CDR 경영을 통해 ▲ 자사의 데이터를 활용, 탄소배출 절감 및 순환경제 구축에 기여하고 ▲ 상생경영 차원에서 디지털 격차 해소, 디지털 리터러시(지식) 확산, 데이터 기반 ESG 스타트업 육성 ▲ 디지털 핵심자원인 데이터 지배구조를 수립하는 한편, CDR 경영 윤리헌장, 디지털 소비자 보호, 윤리적 AI 알고리즘, 사이버 보안 강화 등을 경영 전반에 도입키로 했다.

관련기사 more
신한카드, '개인사업자 CB' 본사업 전환 시동 신한카드, '이케아 멤버십 PLCC' 출시 신한금융, 비이자이익 확대로 '1Q 최대 순익' 신한금융, 물류센터 투자 이어간다

특히 신한금융그룹 ESG 3.0의 친환경 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의 과제로 2030년까지 금융자산 포트폴리오 탄소 배출량의 38.6% 감축에 발맞춰, 자사의 소비데이터를 기반으로 탄소배출량을 모니터링하는 '(그린인데스)Green Index' 알고리즘 도입과 함께 각종 폐자원 순환경제 구축을 위한 데이터 솔루션을 개발하는데 주력할 예정이다. 


앞선 관계자는 "또한 이사회 내부 소위원회로 CDR 경영 위원회를 구성하는 것을 검토하는 등 지배구조 전반에 CDR경영을 체계화하기 위한 노력도 병행해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금소법 출범을 앞두고 디지털, 데이터 소비자 보호를 위해 임직원 CDR 경영 윤리헌장, 공정한 Al 알고리즘 추진, 사이버 보안 강화 등을 주요 CDR 경영 키워드로 제시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업종별 메자닌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