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ESG 환경분야 고득점, '기본'부터 지켜야"
류세나 기자
2021.03.25 16:03:51
이정용 환경부 녹색산업혁신과장 "상반기 표준 평가체계 마련…에너지 사용량·온실가스 배출량 등"
이 기사는 2021년 03월 25일 16시 0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류세나 기자] 세계적으로 'ESG(환경·사회·지배구조)'가 기업의 필수조건으로 요구되고 있는 가운데 주무부처인 환경부가 환경분야에서 높은 등급을 받기 위해선 '기본'부터 지킬 것을 주문했다. 


이정용 환경부 녹색산업혁신과장(사진)은 25일 '신(新) 기업생존 키워드 ESG'를 주제로 열린 2021 팍스넷뉴스 기업지배구조 포럼에서 "EGS 경영이 화두로 떠오르면서 기업들의 부담도 클 것으로 안다"면서 "환경분야에서 주목하는 지표는 명확하다. 온실가스는 얼마나 배출하고 있는지, 물은 얼마나 사용하고 있고, 폐기물은 어떻게 줄이고 있는지, 기본지표부터 충실하게 다듬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실 ESG는 지속가능 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해 거스를 수 없는 추세로 주목받고 있지만, 이 개념이 확산하기 시작한 건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때문에 아직까지 시장에서 통용되는 표준화된 평가지침도 없는 상태다. 각 평가기관마다 서로 다른 ESG 등급을 내놓는 이유도 바로 이 때문이다. 


가령 특정 기업이 그린펀드를 발행했다고 가정했을 때 자칫 기준이 모호할 경우 발행사는 그린워싱이라는 의혹을, 검증기관은 주먹구구식 검증이라는 비판에 휩싸일 가능성도 높다. 이런 까닭에 시장에서는 표준화된 가이드 마련이 시급하다고 입을 모은다. 

관련기사 more
'그린워싱' 휩쓸리지 않으려면 "ESG 공시제도 정착 위해 정책, 현장 발맞춰야" "新 경영환경 'ESG', 신중한 접근 필요" 신한생명, ESG 리딩컴퍼니 도약 '준비'

이에 대해 이 과장은 "그린사업과 관련해서는 투자기관이 다양한 만큼 보는 시각도 다를 수 있다"면서도 "환경적인 측면에서 어떤 것을 중점적으로 봐야할 지는 금융위나 국민연금 등과 논의를 거쳐 세밀하세 정책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부는 현재 환경부와 금융위를 주축으로 한 녹색금융 추진 태스크포스를 구성하고, 한국형 녹색금융 분류체계 'K-텍소노미'를 개발·고도화중이다. 환경부는 내부적으로 상반기 중으로 표준 환경성 평가체계(안)을 마련하고, 하반기엔 금융기관 손잡고 시범사업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이 과장에 따르면, 환경성 평가체계엔 대표적으로 에너지 사용량, 온실가스 배출량, 녹색경영, 환경법규위반 등의 요소가 들어갈 예정이다. 환경정보 공개대상 범위는 1차적으로 코스피 상장사 먼저, 또 그 중에서도 기업 지배구조 공시제도(금융위)와의 연계를 위해 자산총액 기준으로 점진적으로 확대하는 안을 검토중이다. 금융위가 확정한 지배구조 의무공시 대상 기업은 현재 자산가치 기준 2조원인데, 내년엔 1조원, 20204년엔 5000억원, 2026년 5000억원 미만 등으로 점차 확대해 나가는 것으로 확정된 상태다. 


이 과장은 "지난 24일 국회 본회의에서 코스피 상장사를 중심으로 한 환경정보공개 확대 내용을 담은 환경기술산업법이 통과된 만큼 6개월 뒤 본격적으로 시행될 예정"이라며 "다만 코스피 전체 기업에 대한 일거 적용이 아닌 기업 지배구조 의무공시 대상 기준과의 연동 적용을 고려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아직은 ESG와 관련한 여러가지 제도적인 것들이 갖춰져 나가는 단계라서 외부변화 속도에 미치지 못하는 것들이 많다"면서 "정부도 이를 조화롭게 맞춰나가기 위한 여러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2021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