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애경그룹, 'RED 경영'으로 포스트 코로나 대응
범찬희 기자
2021.03.26 10:45:58
회복탄력성·ESG·디지털전환 키워드 제시…"새 세상 만드는 선도기업 돼야"
AK홀딩스 이석주 대표이사 / AK홀딩스

[딜사이트 범찬희 기자] 애경그룹은 올해 포스트 코로나를 대응하기 위한 핵심 키워드로 ▲Resilience(회복탄력성) ▲ESG(환경·사회적가치·지배구조) ▲Digital Transformation(디지털전환)을 선정하고 각 키워드의 앞 글자 따 'RED 경영'을 선포했다.


장영신 애경그룹 회장은 연초 신년사를 통해 "백신 보급으로 코로나19 위기 극복이 예상되고 있는 만큼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주도하기 위한 선제적 변화를 추진해야한다"고 강조하며 RED로 명명한 세가지 핵심 과제에 대해그룹의 역량을 집중하자고 언급한 바 있다.


애경그룹은 이에 2021년 사업포트폴리오 운영 및 가이드라인을 ▲포스트 코로나 업포트폴리오의 재무적인 영속성 확보 ▲개별 사업 포트폴리오 기업가치 제고 ▲화학 및 생활용품 화장품 사업에서 성장의 기반 확보로 정하고 'RED경영 지침'을 마련해 전 계열사에 제시했다.


우선 첫 번째 키워드인 회복탄력성 확보를 통해 미래지향적인 사업 포트폴리오 전략 제시 및 주요 전략 과제 실행을 점검한다. 이는 그룹 아이덴티티 제고 및 교육훈련체제를 강화하자는 차원이다. 특히 소통을 강조하는 변화 프로그램을 실행해 동료 및 현장 직원들에 대한 배려와 소통을 강화하기로 했다.

관련기사 more
애경그룹, 첫 여성 사외이사 선임…ESG경영 강화 일환 애경그룹, 화학3사 합친다…'애경케미칼' 11월 출범 채형석 애경 총괄부회장, AK홀딩스 사내이사 재선임 애경산업, '화장품 부진'에 실적 악화

ESG경영 차원으로는 전 사업 영역에서 EHS(안전환경) 활동을 챙기고, 친환경 트렌드를 반영한 사업고도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특히 윤리경영 및 준법지원 활동을 강화해 급변하고 있는 법적 환경의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모범 사례를 만들어갈 계획이다.


아울러 디지털 전환을 통한 효율을 높이기로 하고 모바일 근무환경의 개선, 화상 미팅의 활성화, 스마트 오피스 도입 등을 통해 일하는 방식을 최적화하고 디지털 채널의 마케팅과 영업 역량을 강화하기로 했다. 특히 항공 및 화학 사업 등 전문 산업 분야의 디지털 업무 프로세스 개선을 실현해 오퍼레이션의 효율을 높이고, 그룹 전반의 IT 시스템 개발 및 운영을 통해 디지털 인프라를 제고할 방침이다.


실제 애경그룹의 주요 계열사들은 'RED경영'의 실행을 위해 움직이고 있다. 동남아 최대 온라인 커머스 플랫폼 '쇼피(Shopee)'와 파트너십을 맺고 6억 인구의 동남아 시장 공략에 나섰으며,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아마존(AMAZON)'에 브랜드관을 마련해 전세계 최대 소비시장인 중국의 전자상거래 플랫폼 '티몰(TMALL)'에 플래그십 스토어를 오픈했다.


AK플라자 역시 ESG경영 실천을 위해 지역 점포를 중심으로 지역과 협력할 수 있는 친환경, 상생 관련 영업 마케팅 활동을 강화 중이다. '리턴 투 그린(Return To Green)'캠페인을 지속 운영하며 보냉가방 수거 및 에코백과 텀블러 권장 등 고객 참여형 친환경 활동을 하고 있으며 친환경 아트 페스타 및 산불로 큰 피해를 본 강원도 등에 '애경숲' 조성을 지원하는 중이다.


제주항공은 친환경 프로젝트인 '폴라베어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중간이륙, 활주이륙, 최적고도 순항, 비행거리 단축, 착륙 후 엔진1개 사용 등 조종방식 개선을 통해 연료 사용 절감 및 온실가스 배출 저감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AK홀딩스 이석주 대표이사는 최근 언택트로 열린 임원 세미나에서 "그룹의 지향점을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주도하기 위한 선제적 변화 추진'으로 정한 만큼 'RED'라는 핵심 트렌드 실행에 그룹 역량을 집중하자"면서 "민감하게 거시적 변화 추세에 대응하여 선제적 변화가 가능한 경영 환경을 만들어 새로운 세상에서 앞서가는 선도기업이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2021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