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전인장 140억 퇴직금 논란...삼양식품도 억울하다
최보람 기자
2021.03.29 08:06:19
주주들 "꼼꼼히 따진 것 맞나" 반발에 사측 "문제없는데..."
이 기사는 2021년 03월 26일 13시 2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전인장 삼양식품 회장(왼쪽)과 김정수 삼양식품 총괄대표.

[딜사이트 최보람 기자] 전인장 전 삼양식품 회장(사진)이 회사로부터 수령해 간 퇴직금이 유통가의 뜨거운 감자로 부상한 가운데 사측과 기싸움을 벌이고 있는 소액주주들도 이를 문제 삼고 나섰다. 전 전 회장의 사실상 퇴직시점이 2019년 초인데 그 이후에도 근로소득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삼양식품 측은 세법 개정에 따른 오해에서 비롯된 해프닝이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전 전(前) 회장은 지난해 회사로부터 근로소득 24억원, 퇴직소득 118억원을 수령해갔다. 급여는 임원퇴직금 지급규정에 따라 평균급여·근무기간·직위별 지급률을 기반으로 산정됐다. 이어 퇴직소득은 임원퇴직금 지급규정에 따라 전 전 회장이 받은 월 급여액 1억800만원에 근속기간(28년 8개월), 직위별 직급률(회장 450%)을 곱해 산출됐다.


삼양식품 소액주주들은 이러한 산정방식이 잘못된 것 아니냐고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지난해 1월 전 전 회장과 그의 아내인 김정수 삼양식품 총괄사장은 계열사로부터 납품받은 자재 일부를 페이퍼컴퍼니한테 납품받은 것처럼 꾸며 49억원을 횡령한 혐의로 유죄판결을 받았다. 전 전 회장의 경우에는 1심 판결이 난 2019년 1월부터 구속 수감됐는데 왜 지난해 근로소득이 잡혀 있냐는 것이다.


이에 주주들은 전 전 회장이 구속돼 있는 기간이 퇴직금 및 근로소득 산정기간에 들어갔다면 이를 퇴직금에서 제외할 것을 사측에 요구하고 있다. 또한 범죄행위로 퇴사한 전 전 회장이 140억원대에 달하는 퇴직금을 받아갔다는 것부터 ESG 경영 취지와 맞지 않은 사상 초유의 사태라고 반발하고 있다.

관련기사 more
삼양식품 "이사회 감시기능·주주가치 제고 할 것" 김정수 삼양식품 사장 복귀에 '뿔난' 소액주주 '자의 반 타의 반' 3세 경영 속도내는 삼양식품 삼양식품 전인장 회장, 징역 3년 '법정 구속'

삼양식품은 주주들이 크게 오해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개정된 세법에 맞추다보니 퇴직금의 일부가 근로소득 항목에 삽입된 것이지 법적으로 전혀 문제가 없다고 강조했다.


전 전 회장은 1991년 7월부터 지난해 1월까지 총 28년 8개월을 재직했고 퇴직금 지급배수는 회사의 정관에 따라 450%로 책정됐다. 문제는 퇴직금 관련 소득세법이 2010년 이후 두 차례 개정되면서 셈법이 복잡해진 것이다. 법이 회사가 정한 퇴직금 지급배수를 일부만 인정해서다.


전 전 회장에 대한 퇴직금 지급배수는 2012년 이전까지 회사가 정한 450%가 적용됐다. 하지만 2012년에 개정된 법에 따라 지급배수는 2019년까지 300%만 인정받게 됐다. 이어 지난해 또 한 차례 법이 바뀌면서 이 비율은 200%까지 떨어졌다. 이에 삼양식품은 법으로 인정되는 지급배수까지만 전 전 회장의 퇴직소득으로 기재했고 차액을 근로소득에 넣게 됐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법이 바뀌어서 그런 것 인데 주주분들이 오해를 하고 계신 것 같다"며 "말만 근로소득이지 사실상 퇴직소득으로 봐야 하는 금액이며 근로소득으로 잡힌 영향으로 납부한 세금도 더 많다"고 말했다.


실제 법개정으로 전 전회장이 납부할 실질 퇴직소득세 규모는 상당히 확대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퇴직금과 근로소득은 모두 종합소득세율이 적용된다. 지난해 기준 과세표준이 5억원을 초과할 경우 세율은 42%다. 하지만 퇴직소득세에 적용되는 실제 세금은 근로소득보다 작을 여지가 크다. 근속연수에 따라 일정액을 공제해주는 까닭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업종별 메자닌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