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편의점 빅3, 내실 없는 출점경쟁
최보람 기자
2021.04.02 08:35:09
순익대비 큰 투자액...본사 재무건전성 악화우려
이 기사는 2021년 04월 01일 08시 1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최보람 기자] 편의점 가맹본부들이 벌이고 있는 출점경쟁이 본사와 점주 모두에게 악영향을 줄 것이란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점포수가 늘어난 것에 반해 영업실적은 고꾸라진 데다 출점 드라이브로 가맹본부의 곳간 사정이 악화될 여지 또한 커진 까닭이다.


31일 편의점 3사(GS리테일, BGF리테일, 코리아세븐)가 지난해 집행한 투자액은 총 5224억원으로 전년 대비 13.3%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번 조사는 GS리테일과 CU의 경우 각 사가 영업보고서 상에 밝힌 투자액을, 코리아세븐은 현금흐름표 내 유무형자산 및 리스자산 취득액을 기준으로 했다.



투자확대 요인은 이들 회사가 1년 새 점포를 3만7811개에서 4만472개로 2661개나 늘린 영향이 컸다. 여기에 편의점 시설투자에 초기 5년 계약 만기가 도래한 가맹점주들에 지급한 일시지원금 등이 더해진 결과로 풀이된다.

관련기사 more
세븐일레븐, 객수 반등...흑전 가시화 BGF리테일, 1Q 영업익 216억원…전년比 16.8% 늘어 GS리테일, 납품업체 '갑질'에 최대 과징금 처분 BGF리테일 "올해도 출점 드라이브"

이 같은 투자는 본사의 재무 사정을 악화하는 주범으로 떠올랐다. 지난해 이들 3사가 벌어들인 순이익은 2845억원으로 투자액 대비 54.5%에 그친다. 기업의 투자는 사내유보금이나 차입을 통해 이뤄진다는 점에서 이들은 순이익을 크게 개선하지 않는 한 차입으로 투자를 벌여야 하고 이는 곧 재무건전성에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이미 편의점 빅3는 과거부터 이익대비 큰 투자비용 지출로 인해 재무상태가 악화돼 있다. 코리에아세븐의 경우 2019년부터 차입금의존도가 30%를 넘어서는 등 재무건전성에 빨간불이 들어 온 상황이다.


GS리테일의 차입금의존도는 2019년부터 40% 이상을 유지하고 있다. 재계는 GS리테일이 오는 7월 GS홈쇼핑을 합병하려는 것 또한 이러한 재무 리스크를 털어내기 위한 것 아니냐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홈쇼핑산업은 특별히 설비투자에 나설 일이 없고 안정적으로 현금을 창출할 수 있기 때문에 GS리테일의 투자부담을 GS홈쇼핑이 상쇄할 것이란 전망이다. BGF리테일은 지난해 말 기준 차입금의존도는 8.3%에 불과하나 부채비율은 240.3%에 달한다.


물론 이들이 선투자 개념으로 점포를 확장한 것이라면 향후 수익성은 증대될 가능성이 클 순 있다. 문제는 편의점이 성장산업으로 분류되기엔 너무 성숙한 시장이라는 점이다.


지난해 이들 3사 순이익은 전년대비 7.9% 줄었다. 코로나19 여파 속에서도 매장을 늘리다 보니 수익성이 악화된 것이다. 올해라고 유의미한 반등을 기대하기도 어렵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유흥, 관광지 등 특수상권이 침체돼 있고 가맹본부들이 그나마 장사가 잘 된 주택가 중심으로 출점을 해 놓은 터라 경쟁환경 악화 가능성이 상존한다.


본사의 실적·재무구조 악화는 가맹점주에도 악영향을 끼칠 재료가 될 수 있다. 본사의 곳간이 비어갈수록 가맹점향 투자 및 지원이 줄어들 수 있단 점에서다.


편의점업계 한 관계자는 "이미 점포수가 많다 보니 기업들이 과거보다 상권분석을 더 철저히 하는 방식으로 내실 확대에 집중하곤 있다"면서 "다만 예비 창업주가 여전히 많고 전국적으로 새로 개발되는 곳 또한 적잖은 터라 출점이 지속 중인데 사실 수익성 측면에서 큰 도움이 안 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일단 코로나19가 종식된 이후 업체나 개별 가맹점포의 실적이 유의미하게 개선될지 여부를 봐야 하지 않겠나"라고 덧붙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금융 vs 법률 vs 회계자문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