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기타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에이트원, 美 투자사 대규모 공급 계약 수주
조재석 기자
2021.04.07 14:30:01
투자사 KAIT, 67억 규모 AI 솔루션 공급 계약 체결

[딜사이트 조재석 기자] 코스닥 상장사 에이트원이 투자한 'KAIT(Knowledge AI)'가 아랍에미리트연합(UAE) 인공지능(AI) 전문기업과 600만 달러(약 67억원) 규모 공급계약을 체결하며 지분투자 사업에 청신호가 켜졌다.


7일 에이트원에 따르면 KAIT와 계약을 체결한 '에미리트 AI'는 아부다비에 기반을 두고 있는 인공지능 선두 기업이다. 이번 계약을 통해 KAIT는 향후 2년간 아부다비를 포함해 두바이 등 UAE 소속 7개 토후국에 2년간 KAIT AI 솔루션 유통을 담당하게 된다.


UAE는 세계 최초로 AI 전문대학 '모하메드 빈 자이드 대학교'를 설립하고, 관련 업무를 총괄하는 장관급의 AI부를 창설할 정도로 일찍부터 AI 기술에 주목해왔다.


KAIT는 지난 2019년 11월 에이트원이 16.67%의 지분을 투자해 2대주주 지위를 확보한 미국 보스턴 소재 AI 교육 솔루션 전문기업이다. 에이트원은 당시 AI 원천기술 협력관계 구축을 목표로 KAIT의 모회사 아노토그룹에도 투자했다. 지난해 사업보고서 기준, 에이트원의 아노토그룹 보유 지분율은 19.98%에 이른다.

관련기사 more
에이트원, 자회사 '그리드'에 25억 투자 페이스북, 첫 '스마트글라스' 출시…앱 계정 사용 가능 에이트원-포스텍, 메타버스 콘텐츠 공동개발 MOU 에이트원, 중등 영어 문법 교육 '그래머스쿨AI' 출시

에이트원 관계자는 "KAIT는 지난해 미국에서 현지 각 주(州)별 학군을 대상으로 활발한 AI 교육 솔루션 공급을 이어왔지만, 코로나19 팬데믹 상황 속에서 미국 외 글로벌 시장으로의 공급 확대에는 제한적인 상황을 겪어왔다"며 "최근 세계 각국의 코로나19 백신 접종과 함께 경제 활동이 점진적으로 재개되면서 KAIT의 글로벌 영업 활동도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기 시작한 만큼 향후 본격적인 진출 국가 확대가 이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에이트원은 2019년 KAIT 지분투자 이후 AI 원천기술 협력 관계를 지속적으로 구축해왔다. 회사 측은 최근 가상현실(VR) 및 증강현실(AR) 기반의 사업 역량에 확장현실(XR) 기술력을 축적하고, 최근 AI 기술까지 접목한 융복합 솔루션 개발에 나서고 있는 만큼 메타버스(Metaverse) 전문기업으로 빠르게 자리매김하겠다는 방침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M&A Sell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