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큐어, 치매패치제 임상3상 결과 보고서 받아
식약처 정식 품목허가 신청 임박…"세계 첫 치매패치제 상업화 성공 기대"
이 기사는 2021년 04월 08일 10시 08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팍스넷뉴스 민승기 기자] 아이큐어는 최근 알츠하이머 치료제인 도네페질 치매패치 임상시험 결과 보고서(Clinical Trial/Study Report이하 CSR)를 수령했다고 8일 밝혔다. 아이큐어는 CSR을 바탕으로 빠른 시일 내에 식약처에 정식 품목허가 신청을 할 계획이다.


알츠하이머 치매 치료제인 도네페질은 전세계적으로 알츠하이머 치매 치료제 중 가장 많이 처방되는 성분으로 현재 경구 제형만 발매됐다. 글로벌 제약사들은 하루 복용량이 많고, 제제 안정성이 낮은 경구제형의 단점을 극복하고자 패치제형 개발에 도전해왔지만 성공하지 못했다.


아이큐어가 품목 허가 신청 후 승인을 받게 된다면 전세계 최초로 도네패질 패치제 상업화에 성공하게 되는 셈이다.


아이큐어 관계자는 "CSR을 수령해 조만간 품목허가 신청할 예정"이라며 "당사는 이미 전북 완주에 cGMP급 생산공장을 갖추고 있는 만큼 승인 후 본격 생산에 들어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아이큐어는 지난 3월 도네패질 패치 미국 식품의약국(FDA) 임상1상 계획신청서를 제출했다. 아이큐어는 이미 도네페질 패치 미국 특허를 보유하고 있고 임상 3상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어 505(b)2 트랙을 통해 임상 1상 완료 후 바로 품목허가 신청이 가능하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종목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