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
에이트원, 中 VR기기 1위 기업과 MOU
조재석 기자
2021.04.21 10:24:41
'피코 인터렉티브'에 VR·AR 콘텐츠 탑재…"해외 공동 진출"

[팍스넷뉴스 조재석 기자] 코스닥 상장사 에이트원의 중국 VR(가상현실) 기기 점유율 1위 기업과 업무협약을 맺으며 세계 최대 VR 시장인 중국 진출에 속도를 높인다.


에이트원은 중국 VR기기 기업 '피코 인터렉티브(PICO Interactive, 이하 피코)'와 중국을 포함한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 VR·AR(증강현실) 콘텐츠 유통과 공급을 목적으로 하는 공동 마케팅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MOU 체결을 통해 에이트원은 국내를 비롯해 중국, 인도네시아, 태국, 베트남 등에서 확보한 풍부한 VR, AR 콘텐츠를 피코의 HMD(Head mounted Display)에 탑재하고 지속적인 유통을 위한 공동 마케팅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피코는 중국 시장을 포함한 글로벌 유통망을 활용해 에이트원과 적극적인 글로벌 시장 진출을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지난 2015년 설립된 피코는 지난해 중국 전체 VR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한 독립형 VR 헤드셋 전문제조 기업이다. 최근엔 VR HMD 기기 사업을 넘어 헬스케어, 엔터테인먼트, 교육 등 다양한 VR 콘텐츠 유통 플랫폼인 '피코스토어'도 운영하고 있다.

관련기사 more
에이트원, 자회사 '그리드'에 25억 투자 에이트원-포스텍, 메타버스 콘텐츠 공동개발 MOU 에이트원, 중등 영어 문법 교육 '그래머스쿨AI' 출시 페이스북이 꿈꾸는 'VR' 세상

중국 리서치 센터 IDC(Internet data center)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피코의 VR 시장 점유율 37.8%로 나타났으며 그중 VR 헤드셋 시장 점유율은 57.8%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외 피코는 지난 1분기 기준 전 세계 VR 기기 시장 점유율 9.8%로 오큘러스 등에 이은 3위를 기록했다.


최철순 에이트원 대표는 "전 세계 최대 VR 시장으로 손꼽히는 중국에서도 '피코스토어'의 월 회원 활성화율은 55%에 이를 정도로 높은 시장 수요치를 반영하고 있다"며 "한류열풍, 팬데믹으로 인한 비대면 콘텐츠의 활성화 등을 배경으로 K콘텐츠 수요가 크게 급증하고 있는 만큼, 양질의 VR/AR 콘텐츠들이 해외 시장으로 유통될 수 있도록 노력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슈커 후(Suker Hu) 피코 인터렉티브 아시아·태평양 지역 총괄 디렉터는 "중국을 포함해 피코가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유통망에서 에이트원의 다양한 VR 콘텐츠들이 공급된다면, 양사가 동반 성장할 수 있는 비즈니스가 마련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뉴스알람
2022 팍스넷뉴스 금융포럼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실적
Issue Today more